wndpooouytr6677.jpg
미래창조과학부 국립전파연구원(원장 서석진)은 19일 오후 7시 25분 3단계 태양흑점 폭발 현상이 발생했다고 밝혔다.
 
이번 폭발은 태양 우측 가장자리에 위치한 흑점 1893이었으며, 발생시간이 우리나라 야간이기 때문에 한반도 상공 전리층 및 국내 단파통신 등에 영향을 끼치지는 않았다.
 
다만 후속영향으로 위성(미국 GOES위성)에서 관측되는 태양입자 유입량이 현재 평소보다 20배 가까이 증가된 것으로 분석됐다.
 
태양입자 유입량이 약 100배 가량 증가하면 태양입자 유입 1단계 경보상황이 발령되지만 유입량이 적은 경우라도 극항로 운항 항공기나 위성에 영향을 끼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으므로 관계기관의 주의가 요구된다.
 
이번 흑점폭발로 인해 올해 들어 3단계 경보상황이 14회, 최근 한 달 사이에는 8회 발생한 것으로 기록됐다.
 
흑점폭발 경보는 올해 같은 태양활동 극대기가 진행되는 과정에서 언제든지 발생할 수 있는 일반적인 현상이며 지난 2000년 극대기 이후 2005년까지 3단계 이상 경보상황이 다수 발생했던 사례를 비춰볼 때 앞으로도 지속될 가능성이 있다.
 
우주전파센터는 태양활동 변화를 관측·분석하고 이에 대한 예보와 경보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누구든지 홈페이지(spaceweather.go.kr)를 통해 신청해 제공받을 수 있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3단계 태양흑점 또 폭발…올 들어 14번째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