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뉴스> 경상북도는 독도의 동도(東島) 망양대에서 이명박 대통령의 친필 휘호를 새긴 독도 표지석제막식을 가졌다고 19일 밝혔다.

  :namespace prefix = o ns = "urn:schemas-microsoft-com:office:office" />

이번 표지석 제막식은 이명박 대통령의 헌정사상 최초의 독도방문 직후에 거행되어 독도에 대한 국내외의 큰 관심을 다시 한번 불러일으켰다.

 

▲ 경상북도는 19일 독도의 동도(東道) 망양대에서 이명박 대통령의 친필 휘호를 새긴 ‘독도 표지석’ 제막식을 가졌다<사진:경상북도>

이 자리에는 맹형규 행정안전부 장관과 이병석 국회 부의장, 김찬 문화재청장, 김관용 경북도지사, 최수일 울릉군수, 독도 주민 김성도씨 등이 참석했다.

 

 

독도 표지석 설치는 일본의 교과서 왜곡, 방위백서와 외교청서의 독도영유권 주장 등 독도를 강탈하기 위한 책동이 더욱 강화되는 상황에 맞서기 위한 조치다.

 

경북도 관계자는 “‘신라 이사부 장군의 우산국 진출(512, 지증왕 13) 1500주년을 기념하고 우리정부의 강력한 영토수호 의지를 대내외에 천명하기 위해 설치하게 됐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김관용 지사가 직접 구상해 대통령께 수차례 건의했고 이 대통령이 김 지사의 건의를 받아들여 역사적인 독도 표지석 설치가 결정됐다고 덧붙였다.

 

이번에 설치된 독도 표지석은 30(가로)×30(세로)×115(높이)의 흑요석(烏石)에 받침은 화강암으로 제작되었으며, 표지석의 앞면은 독도’, 뒷면은 대한민국’, 측면에는 이천십이년 여름, 대통령 이명박이 새겨져 있다.

 

표지석은 대한민국 최동단에서 꿋꿋하게 우리나라를 지키고 있는 독도의 고매하고 듬직한 기상을 형상화했으며, 작품을 구성하고 있는 기단부분과 비석부분은 각각 동도와 서도를 의미한다.

 

독도에는 2008729일 당시 한승수 국무총리가 독도를 방문해 동도 헬기장에 설치한 동해의 우리 땅 독도라고 새긴 표지석 등이 있으나, 대통령 명의로 된 표지석이 설치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지난 810일 독도방문에서 이명박 대통령은 경북도의 체계적이고 지속가능한 독도수호 대책사업이 매우 적절하고 중요한 의미가 있다고 김관용 도지사와 경북도의 노력을 치하하며 독도사업을 잘 마무리하고 독도의 환경보전에도 힘써 달라고 당부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 경북도는 독도의 지속가능한 이용과 영유권 강화를 위한 독도의 유인화 사업, 독도 접근성 강화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또한 독도의 어머니섬인 울릉도 개발에도 박차를 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날 이 대통령을 대신해 참석한 맹형규 행정안전부 장관은 치사를 통해 독도는 자랑스러운 독도경비대가 상주하여 지키고 있고, 우리 군이 독도 영해와 영공을 수호하고 있다, “독도이사부길, 독도안용복길 등 우리 주소가 사용되는 우리 땅이이라고 말했다.

 

이어 맹 장관은 독도 표지석은 대한민국 영토를 굳건히 지키는 국민의 염원을 담은 것으로 대한민국 주권의 상징이 되고 독도를 영원히 지키는 정신이 되기를 바란다고 강조했다.

 

김관용 도지사도 독도 표지석은 독도가 대한민국 땅임을 전세계에 알리는 계기가 될 것이며, ‘영토 수호의 상징물로서 5천만 국민의 의지를 하나로 결집시키는 구심체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소회를 밝혔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독도 표지석' 제막…"독도는 우리 땅"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