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뉴스> 식품의약품안전청은 올 여름 기온과 해수면 온도가 예년보다 높을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장염비브리오균에 의한 식중독을 주의해야 한다고 12일 밝혔다. 
  :namespace prefix = o ns = "urn:schemas-microsoft-com:office:office" />

장염비브리오균은 바닷물에 존재하는 균으로 20~37의 온도에서 증식이 매우 빠르기 때문에 여름철에 장염비브리오 식중독 발생 위험이 가장 크다.

 

지난해 국내 발생 전체 식중독 중 장염비브리오 식중독이 차지하는 비율은 3.6%(9, 133)로 그 중 8(70)이 해수 온도가 상승하는 6~9월에 집중됐으며, 가장 많이 발생한 시설은 음식점(6, 52)이었다.

 

장염비브리오 식중독 사고 예방을 위해서는 어패류 섭취 시 수돗물로 충분히 세척하고, 완전히 익혀서 섭취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어패류 구입 시에는 신속하게 냉장 보관해 식중독균 증식이 억제되도록 해야 하며, 어패류 조리 시에는 수돗물로 2~3회 충분히 세척하고, 반드시 횟감용 칼과 도마는 구분해서 사용해 교차오염을 방지해야 한다.

 

조리 후에는 사용한 조리기구를 깨끗이 세척하고 열탕 처리해 2차 오염을 예방해야 하고, 섭취 시 주의사항으로는 여름철엔 어패류를 가급적 날로 먹는 것을 피하고 충분히 가열하여(851분 이상) 섭취하도록 한다.

 

식약청은 건강한 여름나기를 위해 무엇보다도 손씻기, 익혀먹기, 끓여먹기의 식중독 예방 3대 요령을 지키는 등 개인 위생을 철저히 해줄 것을 당부했다.

 

식약청은 특히, 장염비브리오균은 어패류의 껍질, 아가미, 내장 등에 부착되어 있다가 칼, 도마 등을 통해 다른 음식으로 오염되어 식중독을 발생 시킨다학교 급식이나 뷔페 등 대형 음식점을 비롯해 해안가 어패류 판매 밀집지역, 횟집 등의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여름철 장염 비브리오 식중독 주의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