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뉴스] 기획재정부(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홍남기)와 중소벤처기업부(장관 박영선)는 아시아개발은행(ADB: Asian Development Bank)이 신설하는 ‘ADB 벤처펀드(ADB Ventures Facility Investment Fund)’에 1,500만불을 출자한다고 밝혔다.

ADB 벤처펀드는 동남아 개도국의 지속가능 발전에 필요한 청정기술, 핀테크, 농업, 보건 등의 분야에 투자하며, 동남아에 진출하는 국내 스타트업도 투자 대상에 포함된다. 수익성 뿐만 아니라 빈곤‧기후‧의료‧성평등 등 사회적 가치를 함께 추구하는 ‘소셜 임팩트(Social Impact) 펀드’의 성격도 가진다. 총 조성규모는 6,000만불로, 한국 외에도 핀란드정부(2,200만불), 기후투자기금(1,300만불), 노르딕개발기금(1,000만불)이 참여한다.

우리 정부는 중소벤처기업부가 운영하는 모태펀드에서 1천만불, 기획재정부가 아태지역 개도국 지원을 위해 운영 중인 ADB ‘e-아시아 지식협력 신탁기금’에서 5백만불을 출자한다.

특히, 한국 모태펀드가 공익적 성격의 국제기구에 출자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모태펀드는 2018년부터 소셜임팩트 펀드 등을 운영하며 사회적 가치 투자를 진행해온 경험을 토대로 ADB 벤처펀드 운영을 적극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ADB 벤처펀드 출범으로 K-방역 분야를 포함한 우리 벤처ㆍ스타트업의 신남방정책 대상국가 진출 기회가 확대되고, 한국과 ADB의 협력 관계도 강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ADB는 올해 9월 18일~21일간 인천 송도에서 개최되는 2020년 ADB 연차총회 계기에 벤처펀드 출범 행사를 열 예정이다. 또한, ADB 벤처펀드는 한국에서 ‘우수 벤처·스타트업 투자설명회’도 정기적으로 개최할 예정이다.

기재부 박일영 개발금융국장은 “ADB가 벤처펀드 출범 초기부터 한국 기관들과의 협력에 많은 관심을 보였다.”면서, “ADB 벤처펀드 출범이 개도국에게는 혁신 및 지속가능한 성장의 기회가, 우리 기업과 투자자에게는 ADB 및 신남방국가와 협력을 강화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중기부 박용순 벤처혁신정책관은 “아시아개발은행이 가진 현지 네트워크를 활용하여, 국내 기업의 동남아시아 시장 진출을 지원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한국의 우수한 벤처·스타트업이 신흥시장으로 진출할 수 있도록 투자 설명회 등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한국 정부, 아시아개발은행(ADB)과 공동으로 벤처펀드 조성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