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표원, 안전성 조사 결과…18개 제품 리콜 권고  


<오픈뉴스> 시중에 판매 중인 전기장판 등 온열전기제품 17% 가량이 안전성 문제로 부적합 판정을 받았다.  


지식경제부 기술표준원은 전기장판, 전기매트 등 가정용 온열전기제품 117개에 대한 안전성조사를 실시한 결과, 20개 제품(17.1%)이 부적합 판정을 받았고, 이중 18개 제품은 리콜권고(수거)조치를 내렸다고 4일 밝혔다.


기표원은 리콜 권고 조치를 받은 제품이 감전 및 화재 등 위험을 초래할 수 있어 인증도 곧바로 취소했다. 절연내력 파괴 등 결함이 있는 2개 제품에 대해서는 개선 명령을 내렸다.

의도적으로 구조를 변경한 전기매트(사진=기술표준원)
의도적으로 구조를 변경한 전기매트.(사진=기술표준원)


한편 기표원은 전기장판 화재사고의 원인이 과열에 따른 것이 아니라 내부열선이 끊어진 부위에서 발생하는 불꽃 점화에 의해 주로 발생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따라 전기온열제품은 내부열선이 끊어지지 않도록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기표원은 사고조사 결과를 토대로 현재 국제기준과 다른 전기장판, 전기매트 등 온열전기제품의 열선 및 표면온도에 대한 안전기준을 국제기준과 일치시킬 계획이다.


아울러 이번 조사결과 리콜제품 및 인증이 취소된 제품에 대한 정보는 제품안전포털시스템(www.safetykorea.kr)에 공개하고, 대한상공회의소 위해상품차단시스템에 등록해 판매를 차단하기로 했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전기장판 등 온열제품 17% ‘안전 부적합’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