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뉴스=opennews]

 

 고양시(시장 이재준)는 겨울철 노로바이러스 감염으로 인한 식중독 발생이 증가함에 따라 개인위생과 음식취급·식품위생 관리에 주의를 당부했다.

노로바이러스 식중독은 최근 5년간 12월에 발생한 식중독 원인균 1위로서, 매년 11월부터 다음해 4월까지 급격하게 늘어나는데 노로바이러스에 오염된 물이나 충분히 조리되지 않은 음식 섭취, 노로바이러스 감염자와의 직·간접적인 접촉 등이 원인이 된다. 주요증상은 12~48시간 내에 구토, 발열, 탈수, 복통 등을 동반한 급성위장염이다.

식중독 예방을 위한 실천요령으로는 어패류는 수돗물에 세척하고 중심온도 85˚C로 1분 이상 가열해야 하며 음용수는 끓여서 섭취하고 정수기는 정기적으로 점검·관리해야 한다. 채소, 과일은 깨끗한 물로 세척하고 지하수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염소소독장치의 정상 작동을 확인해야 한다. 화장실 사용 후와 귀가 후, 조리 전에는 손 씻기를 생활화하고 특히, 노로바이러스는 입자가 작고 표면 부착력이 강하므로 30초 이상 비누를 이용해 깨끗이 씻어야 한다.

구토, 설사 등 노로바이러스 감염이 의심될 경우 즉시 의료 기관을 방문해 의사의 지시를 따르고, 노로바이러스 식중독 환자의 침, 오염된 손을 통해서도 감염될 수 있으니, 화장실, 변기, 문손잡이 등은 소독하는 것이 좋다. 또한, 조리 기구는 열탕소독을 하거나 염소소독으로 철저하게 세척 및 소독해야 하며, 조리대와 개수대는 중성세제나 희석한 염소 소독제로 소독을 해야 한다.

시 관계자는“노로바이러스 식중독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손 씻기 등 개인 위생을 철저히 하고, 특히,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는 집단급식소와 음식점 등에서는 조리종사자들의 위생관리를 철저히 해야 한다”라고 당부했다. 또한, “식중독 예방 사이트(http://poisonmap.mfds.go.kr) 의 식중독 예측 지도를 통해 지역별 식중독 주의사항을 확인하고 평소 ‘손 씻기, 익혀 먹기, 끓여 먹기’등 식중독 예방요령을 생활화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고양시, “겨울철 식중독 예방, 노로바이러스를 조심하세요”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