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뉴스=opennews)

 

경기 고양시(시장 이재준)는 시민과의 유대 강화 및 소통행정으로 시민 불편사항을 최우선으로 해결하기 위해 '고양 민원 불편 예보제'를 시행한다고 7일 밝혔다.

 

20190607001900353_고양시.jpg

 

'고양 민원 불편 예보제'는 최근 2년간의 민원 상담 빅데이터 분석기법을 활용해 민원 패턴, 시민의 소리, 민원 발생 추이 등을 분석해 민원 발생 활용 1개월 전 민원예측사항을 전 부서에 알려 선제적 행정 처리를 위한 기초자료로 하는 제도다.

 

지난 5월 데이터 분석결과 과거(2017∼2018년) 6월에는 재산세, 불법 주·정차, 여권, 수도요금 등이 주요 키워드로 많은 비중을 차지했으며 또한 장마전선 북상에 따른 하수도, 빗물받이, 도로침수 등 재난·재해(풍수해) 시민 불편사항이 증가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에 시는 장마에 대비해 시민 불편사항을 집중 분석해 그 결과를 토대로 지난 5월 31일 재난·재해(풍수해)를 주제로 하수도, 빗물받이, 도로침수 등 관련 담당자와 실무협의위원회를 개최했으며 민원 발생 지역 현장 점검, 취약지역 순찰 등 시민과의 유대 강화를 위한 다양한 합의점을 마련했다.

 

시 관계자는 "'시민 불편사항 제로화'를 목표로 매월 민원 발생 예측사항 분석 및 부서 협의를 통해 시민 불편 사전 해소를 위해 노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고양시, 민원 상담 빅데이터 분석 통한 ‘민원 불편 예보제’ 시행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