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뉴스=opennews)

여성가족부(장관 정현백)는 국내 일본군 '위안부' 문제 관련 연구의 허브(중심축) 역할을 할 일본군 '위안부' 문제연구소(이하 연구소)를 한국여성인권진흥원 내에 설치하고, 오는 10일 오후 3시 정현백 여성가족부 장관이 참석한 가운데 현판식을 거행한다고 9일 밝혔다.
 
연구소는 앞으로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문제와 관련한 각종 연구사업을 지원하고, 기록물과 연구결과를 집대성하게 된다.
 
국내·외 중요 기록물의 체계적인 발굴과 조사·주요 기록 사료 해제(解題)·번역·데이터베이스(DB)화를 추진할 예정이다.
 
그동안 국내 여러 민간기관 또는 박물관 등에 흩어져 있던 일본군 '위안부' 관련 기록물을 조사해 데이터베이스(DB)화하고, 특별히 보존 가치가 있다고 판단될 시 '국가기록물'로 지정돼 관리받을 수 있도록 지원한다.
 
또한 기존의 발굴·연구된 일본, 중국 및 동남아권 사료(史料)에 대해서도 조사를 해 국내외 산재해 있는 '위안부' 관련 기록물의 보존방안을 강구할 예정이다.
 
역사적 의미가 깊은 자료에 대해서는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e-역사관'(www.hermuseum.go.kr)에 탑재해 일반 국민도 손쉽게 열람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또한 연구소는 향후 후세대 올바른 역사교육의 추진기반을 마련하는 데도 주력할 방침이다.
 
구술 기록집(피해자 또는 초기 활동가)을 외국어로 번역·발간해 피해자들의 생생한 증언을 역사적 기록으로 국제사회에 전파하고, 국·영문 학술지 발간 및 학술심포지엄 개최 등 국제공조 활동 사업도 추진할 예정이다.
 
정현백 여성가족부 장관은 "미래세대가 역사를 올바로 이해하고, 과거의 잘못이 다시 되풀이되지 않도록 역사적 교훈을 얻기 위해서는 민간단체 등을 포함해 그간 진행된 객관적이고 실증적인 연구결과 등을 총괄·집적하고 후속연구를 체계적으로 진행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정 장관은 이어 "연구소가 세계에 흩어져 있는 군 위안부 관련 사료들을 집대성하고 세계인이 손쉽게 자료를 접근·활용(웹사이트 다언어 공개 및 링크)하도록 시스템 등을 구축해, 앞으로 세계 전시(戰時) 하 여성 인권 연구의 중심 역할을 하게 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태그

BEST 뉴스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여가부, '일본군 위안부 문제연구소' 출범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