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부, 제2차 국어 발전 기본계획 발표...‘청소년 우리말 교실’도 운영

경제성장과 한류로 높아진 우리말의 위상을 더욱 높이기 위해 해외 한국어 보급기지 ‘세종학당’을 2016년까지 200곳으로 늘린다.

또 속어 은어 등으로 인해 날로 심각해지는 청소년의 언어문화를 개선하기 위한 ‘청소년 우리말 교실’도 만든다.

문화체육관광부는 22일 이같은 내용을 골자로 올해부터 2016년까지 이행 될 ‘제2차 국어 발전 기본계획’을 발표했다.

이번 계획은 국민의 품위 있는 언어생활로 삶의 질을 높이고 공공기관 및 대중매체 언어의 공공성을 향상시키며 국외 세종학당 설치 확대로 한류의 지속과 우리나라의 문화 경쟁력 확대를 꾀하는 것을 주요 내용으로 하고 있다.

우선 한국어의 해외 보급을 위해 현재 전 세계에 75개가 설치된 ‘세종학당’을 연말까지 90개로 늘리며 2014년 160개, 2016년에는 200개로 늘릴 방침이다. 다양한 한국어 교육 콘텐츠도 개발하고 한국어교원의 역량 강화를 위해 권역별 한국어 교육지도사 파견 등 다채로운 사업도 시행할 예정이다.

비속어나 욕설 등 바람직하지 않은 언어 구사로 많은 논란을 낳은 청소년 언어문화를 개선하기 위해 ‘청소년 우리말 교실’을 설치·운영한다.

전 국민을 대상으로는 변화한 국어 사용 현실과 의식을 반영해 새로 마련된 표준 언어예절을 널리 알리는 등 보완된 어문 생활의 지침을 제공하고 글쓰기나 말하기 등 국민이 실제로 필요하다고 여기는 언어 사용 능력을 키울 수 있는 교육 프로그램도 마련할 계획이다.

아울러 공공언어 감수단 활동을 통해 공공기관이 대국민 언어를 더욱 쉽고 정확하게 구사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한편, 대중매체 관계자 대상 교육이나 언어 우수 프로그램 포상 제도 등을 도입해 품격이 떨어진다는 지적을 받고 있는 대중매체의 국어 사용에 대해 자율적인 정화 기회를 주기로 했다.

또 우리말과 우리글의 가치 보전을 위해 지난해 초 건립 공사가 시작된 한글박물관의 종합발전계획을 수립·시행하며 미래형 언어사전인 ‘개방형 한국어 지식대사전’(가칭)이 2016년까지 130만 항목을 갖추도록 할 계획이다.

태그

BEST 뉴스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세종학당, 2016년까지 200곳으로 늘린다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