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뉴스=opennews)

동계올림픽 열기가 한창인 평창에서는 기존 텔레비전보다 더 생생한 현장감과 음장감을 제공하는 울트라와이드비전(UWV)으로 초실감 파노라마 영상을 시청할 수 있다.
 
실감 미디어 기술 중 하나인 UWV는 인간의 시야각을 모두 커버할 수 있는 광시야각 영상을 제공해 현장감을 극대화하는 새로운 형태의 실감영상이다. 선명한 화면과 입체적인 음향을 지향하는 소비자들의 취향에 비춰볼 때 향후 관련 출원의 증가추세는 꾸준히 유지될 것으로 전망된다.
 
19일 특허청에 따르면 기존 TV보다 훨씬 큰 대화면에 입체감과 표현력을 강화해 더욱 생생한 현장감과 청취자를 에워싸는 듯한 음장감을 제공하는 UWV 기술 관련 특허 출원이 2013년부터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
 
5555555551.jpg▲ UWV 관련 연도별 출원 현황(제공=특허청)
 
UWV 관련 특허출원은 2010년 52건에 불과했으나, 2013년에 108건으로 2배 이상 크게 증가했고 지난 4년간(2014~2017) 매년 평균 108건이 출원돼 관련 출원이 꾸준하게 지속돼 온 것으로 조사됐다.
 
또한 UWV 기술은 영상압축 및 전송기술과 맞물려 발전하는 분야인 만큼 이동통신기술이 꾸준히 발전하고 있어 향후에도 이와 같은 출원 추세는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최근 10년간 출원인별 동향을 살펴보면 중소기업이 288건으로 34%를 차지했고, 대기업이 221건(26%), 대학 및 연구소 187건(22%), 개인 112건(13%) 순으로 조사됐다.
 
특히 중소기업의 출원 건수가 대기업의 출원 건수보다 높게 나타났다. 이는 UWV 관련 영상처리 기술이 중소기업의 주력 기술인 카메라 설치 및 촬영 기술과 함께 구현돼야하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기술분야별 동향을 살펴보면, 영상처리 기술이 47%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그 뒤를 이어 서비스 및 응용이 23%를 차지했다. 이는 여러 분야에서 파노라마 영상을 이용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함에 따른 결과로 풀이된다.
 
장현숙 특허청 멀티미디어방송심사팀장은 “UWV와 같은 실감영상이 평창 올림픽을 통해 성공적으로 시연됨에 따라 향후 관련 산업의 발전 및 일자리 증대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되는 만큼 UWV 기술개발에 더욱 박차를 가하고 관련 특허권 확보를 위한 노력을 지속적으로 해나가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한편, 특허청은 우수기술을 보유한 기업들의 특허 창출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특허권과 연계한 4차 산업혁명 기술의 연구개발 전략 수립을 지원하고 있다. 특히 해외진출을 지원하기 위해 해외 시장별 맞춤형 지식재산 전략을 지속적으로 제공하고 있다.
 
태그

BEST 뉴스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특허청, “현장실감 영상 'UWV' 기술 특허출원 급증”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