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기청, 올해 ‘제조현장 녹색화기술개발사업’ 공고

정부가 중소기업의 녹색생산성 제고를 위해 에너지·자원 절감, 온실가스·폐기물 저감과 동시에 생산성을 높일 수 있는 공정기술개발에 필요한 R&D 자금435억원을 지원한다.

‘녹색생산성’이란 제조공정 과정에서 에너지·자원 등 투입원단위 개선과 동시에 온실가스, 환경오염물질 등 배출원단위 개선을 추진, 생산성을 높이는 것을 말한다.

중소기업청은 중소기업의 친환경·고효율 공정기술개발을 위해 2012년도 제조현장 녹색화기술개발사업'을 공고하고 참여 연구기관·중소기업을 모집한다고 16일 밝혔다.

이 사업은 중소기업 제조현장의 에너지·자원 절감, 온실가스·폐기물 저감 등 환경적 요인을 고려한 생산성 향상을 위한 공정기술개발을 지원하는 사업으로 중소사업장의 공정구조를 친환경·고효율 구조로 전환시켜 온실가스 감축을 촉진하는 사업 중 하나다.

435억원(신규 257억원, 계속 178억원) 규모의 자금으로 200개 내외의 중소기업을 지원한다.

유사·동종 업종에 파급성이 큰 핵심기반기술 위주로 지원하는 산·연협력과제와 이미 개발한 우수과제를 보급·확산하기 위한 보급확산과제·기업 맞춤형인 기업제안과제로 구분, 상·하반기로 나눠 지원한다. 


주요사업별 지원내용을 보면 상반기에 지원하는 산·연협력과제는 출연(연) 등 전문연구기관과 중소기업이 공동개발 형태로 수행하는 과제로서 개발기간 2년 이내에서 최대 6억원까지 지원할 계획이다.

지정공모기술에 대해 중소기업·연구기관이 공동개발하는 산·연협력과제와 ‘중소기업지원 전담조직’을 보유한 출연(연)이 주관기관이 돼 자체 발굴한 기술에 대해 출연(연)·중소기업이 공동개발하는 출연(연)전용과제로 나눠진다.

올해 신규로 추진하는 첫걸음 R&D는 정부 R&D를 한 번도 지원받지 못한 중소기업만을 대상으로, 1년 이내 최대 2억원까지 지원할 계획이다.

우리나라는 에너지 97%를 해외 수입에 의존하면서도 저에너지효율, 에너지 다소비산업 고비중의 경제구조로 외부위험에 매우 취약한 실정이다.  


이에 따라 제조공정 과정의 기술개발지원을 통해 에너지 고효율화와 자원절약·생산성 향상을 위한 친환경 산업구조로의 전환을 기대하고 있다.

이 사업에 참여를 희망하는 중소기업은 오는 17부터 다음달 19일까지 중소기업기술개발 종합과제관리시스템(www.smtech.go.kr) 홈페이지에 게시된 신청양식 등을 참조해 온라인 신청하면 된다.

향후 추진과정은 중소기업기술정보진흥원 및 각 지방 중기청이 시행하는 ‘대면평가→현장평가→지원과제 선정’을 거쳐 오는 6월중 협약을 체결할 계획이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중소기업 녹색공정 기술개발 435억 지원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