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뉴스=opennews)

현재 국내에서 유행하는 조류인플루엔자(AI)의 인체감염 가능성은 매우 낮은 것으로 조사됐다.
 
질병관리본부와 국립보건연구원은 “현재 우리나라에서 확인된 H5N6형 AI의 유전자를 기존 다른 나라에서 확인된 바이러스와 비교한 결과, 인체감염 위험성 증가와 관련된 추가 변이는 없었다”고 30일 밝혔다.
 
국립보건연구원은 국내 가금류 및 야생철새 분변에서 분리된 H5N6형 AI 바이러스 유전자를 중국, 베트남, 라오스, 홍콩 등에서 분리된 바이러스 유전자와 비교해 이 같은 결과를 얻었다.
 
보건당국은 국내에서 유행 중인 AI 유전자의 인체감염 위험성을 직접 평가하기 위해 동물 감염 실험을 진행하고 있다.
 
또한 AI 예방 및 치료 목적으로 사용되는 항바이러스제에 내성을 갖게 되는 경우 나타나는 유전자 변이도 없었다고 보건당국은 설명했다.
 
이와 함께 유전자 변이가 잦은 AI 바이러스의 병원성 및 인체감염 위험성을 직접 평가하기 위해 생물안전시설(BL-3) 내에서 생쥐 및 족제비 등 포유동물을 이용한 감염 실험을 진행 중이며 최종 결과는 약 3개월 후 나올 것으로 예상한다고 밝혔다.
 
질병관리본부는 AI 인체감염증에 대한 신속한 대응을 위해 지난 11일부터 ‘중앙 H5N6 AI 인체감염 대책반’을 운영 중이며 24시간 긴급상황실 가동 및 살처분 현장에 역학조사관 등을 파견해 지자체 AI 인체감염 대책반의 예방관리에 대한 전문 기술지원을 수행하고 있다.
 
최근 AI 확산으로 살처분 지역이 늘어남에 따라 29일 기준으로 살처분 참가자, 농장 종사자 등 총 1549명을 고위험군으로 분류해 해당 보건소가 항바이러스제 예방적 투약, 노출 후 잠복기 동안(10일간) 능동감시를 통해 발열 등 증상 발생을 모니터하고 있다.
 
또한 의심환자 발생에 대비해 신속한 역학조사 등 대응체계를 구축하고 격리치료를 위해 지역별로 국가지정음압병상을 준비, 대응하고 있다.
 
질병관리본부 관계자는 “혹시 모를 AI 인체감염 예방을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국민들의 적극적인 협조가 중요하다”며 “축산농가 또는 철새도래지 방문을 자제하고 30초 이상 손씻기 등 개인위생수칙을 철저히 지켜달라”고 당부했다.
 
아울러 “야생조류 접촉력이 있거나 살처분 관련 작업 참여 후 10일 이내 열이나 근육통, 기침, 인후통 등 호흡기 증상 등이 발생할 경우 즉시 보건소 또는 1339(24시간 근무 질병관리본부 콜센터)로 신고해달라”고 말했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보건당국 “국내 AI 인체감염 가능성 매우 낮다”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