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뉴스=opennews)

문화재청(청장 나선화)은 경기도 안성시에 있는 '안성 도기동 산성'을 국가지정문화재 사적 제536호로 지정했다고 24일 밝혔다.
 
RPR20161024011000353_01_i.jpg
 
안성 도기동 산성은 안성천과 잇닿은 나지막한 구릉지에 지형을 따라 축조된 산성으로, 창고를 짓기 위해 발굴조사를 하다가 삼국 시대 목책성(木柵城)이 확인되면서 긴급 보호를 위한 중요문화재(사적) 가지정(2015.12.2.) 이후, 이번에 사적으로 지정됐다.
 
그 구조와 출토유물로 볼 때 도기동 산성은 4∼6세기 사이에 백제가 축조했고, 백제가 웅진으로 천도한 이후에는 고구려가 사용한 것으로 추정된다.
 
고구려가 활용하던 목책성이 경기 남부지역에서는 최초로 확인됨에 따라, 진천 대모산성(충북도 기념물 제83호)과 세종 부강 남성골산성(세종특별자치시 기념물 제9호) 등 기존의 고구려 유적과 연계해 한강 이남 지역에서의 고구려 영역확장과 남진 경로를 같이 살펴볼 수 있어 역사적·학술적 가치가 높다.
 
또한, 목책 구조가 잘 남아있는 드문 사례라서, 삼국 시대 방어 시설인 책(柵)의 구조를 파악할 수 있어 고대 성곽 연구에서도 중요한 자료로 주목된다.
 
발굴조사 결과 목책성 외에도 세발토기(삼족기), 굽다리접시(고배), 시루 등 백제 한성도읍기의 토기를 비롯해 뚜껑, 손잡이 달린 항아리(파수부 호), 짧은 목 항아리(단경호), 사발(완) 등의 고구려 토기와 컵 모양의 가야계 토기 등 다양한 유물이 출토되었다.
 
문화재청은 앞으로 경기도와 안성시와 협력해 이번에 사적으로 지정된 '안성 도기동 산성'을 체계적으로 보존·관리하고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 시행할 계획이다.
태그

BEST 뉴스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문화재청, 백제·고구려가 사용한 '안성 도기동 산성' 사적 지정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