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소부장 으뜸기업 전용 연구개발(R&D) 등 맞춤형 밀착 지원
2023년 소부장 으뜸기업 및 핵심기술 보유 현황
[오픈뉴스] 산업통상자원부는 소재·부품·장비 핵심전략기술을 보유한 소부장 으뜸기업 23개사를 신규로 선정하고  22일 한국프레스센터에서 '2023년 으뜸기업 지정식'을 개최했다.

소부장 으뜸기업은 소부장 핵심전략기술(150개) 분야 국내 최고의 역량과 미래 성장가능성을 보유한 기업을 발굴하여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소부장 대표기업으로 육성하기 위한 사업으로 ′21년 22개사를 최초 선정한 이래 올해까지 총 66개사가 선정됐다.

특히, 올해는 반도체(9개사), 디스플레이(4개사) 등 글로벌 기술패권 경쟁에 대응할 수 있는 첨단 전략분야 관련 기업이 다수 선정됐다.

으뜸기업에게는 향후 5년간 범정부 차원의 기술개발 → 사업화 → 글로벌 진출 등 전 주기에 걸쳐 맞춤형으로 밀착 지원한다.

일례로 으뜸기업 전용 연구개발(R&D)(1, 2기 으뜸기업 평균 3~4년간 100억 원 내외)를 비롯하여 공공기관 테스트베드 실증 평가, 정책자금 등을 우선적으로 지원하며, 인허가 패스트트랙도 적용한다.

산업부 장영진 1차관은 축사를 통해 우리 산업의 근간인 소부장 산업 발전을 위해 소부장 정책을 일관되고 지속적으로 추진하면서, 공급망으로 밀접한 국가와의 협력도 확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장차관은 ´19.7월 일본 수출규제 이후 기술개발, 수요-공급기업 간 협력모델, 외국인투자 유치 등을 통해 기술 확보, 생산역량 확충, 협력의 생태계 조성 등 소부장 자립화의 성과가 가시화되고 있다고 평가하면서, 소부장 자립화의 성과를 바탕으로 글로벌 공급망의 핵심 파트너로 성장할 수 있도록 소부장 경쟁력 강화방안을 더욱 촘촘히 지속 추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남들이 모방할 수 없는 기술개발을 위해 도전적 연구개발(R&D) 투자를 확대하고 사업화·수출까지 패키지로 일괄 지원하며,국가첨단산업단지는 물론 소부장 특화단지도 추가로 지정하여 소재부품장비의 글로벌 혁신 허브로 도약할 수 있는 기반도 강화하겠다고 했다.

특히, 우리 소부장 기업의 글로벌시장 진출 및 시장 확대를 위한'소재․부품․장비 글로벌화 전략'을 4월에 발표할 예정이라고 언급했다.

또한, 장차관은 이번 한일정상회담 및 일본의 3대 품목 수출규제 조치 해제 등을 계기로 양국 간 미래지향적인 경제협력 및 공급망 공동 대응을 위한 토대가 마련됐다고 언급하면서,핵심 원자재 및 에너지를 해외에 주로 의존하는 양국의 협력은 양국 공급망 안정성 및 에너지 안보에 기여할 수 있으며, 산업구조와 전략산업이 유사한 양국의 첨단산업 협력은 일본의 원천기술력과 한국의 제조기술력 결합으로 양국 산업생태계 확장은 물론 글로벌 기술패권 경쟁, 탄소중립 등 글로벌 이슈에 공동 대응할 수 있는 협력의 시너지가 크며, 이를 통해 양국이 제3국 공동 진출 등 글로벌 시장을 확대해 나갈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장차관은 양국 간 미래지향적인 경제협력을 위해 반도체, 배터리, 전기차 등 첨단·신산업 분야 공급망 및 기술 협력, 저탄소 철강 생산기술, 친환경 선박기술 등 탄소중립 공동 협력, 양국 경제계의 교류 협력사업 및 산학연 간 공동 연구개발(R&D) 및 기술인력 교류 등을 포함한 구체적인 이행방안을 마련하여 양국 간 파트너십 및 공동 이익을 위한 실질적인 협력사업을 추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특히, 양국 간 호혜적인 협력을 바탕으로 국내 반도체 클러스터 등에 기술력 있는 일본 소부장 기업을 적극 유치하는 등 양국 협력이 우리 산업의 공급망 안정화 및 소부장 생태계를 확장하는 효과로 이어질 수 있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오늘 으뜸기업 지정식에서는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 한국무역보험공사, 한국수출입은행, 한국소재부품장비투자기관협의회 등 수출 유관기관 간 소부장 기업 수출지원을 위한 업무협약(MOU)도 체결했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산업부, 소부장 으뜸기업 23개사 신규 선정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