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주요 핵심장비 국내개발 및 유‧무인 복합체계 적용으로 소해능력 향상
[오픈뉴스] 방위사업청은 13일 1조 7,800억원 규모 '소해함(MSH-Ⅱ) 사업'의 함정 기본설계에 착수한다고 밝혔다.

소해함1) (MSH-Ⅱ)은 1980년대부터 운용하여 수명주기가 도래한 기뢰탐색함2) (MHC)을 대체하는 전력으로 기뢰3) 탐색 및 소해4) 능력 등이 더욱 향상된 함정이다.

지난해 12월 ㈜강남과 함정 기본설계 계약을 체결하고, 금일 착수회의를 실시함으로써 소해함(MSH-Ⅱ) 사업이 본격적인 궤도에 올라서게 됐으며, 2025년까지 기본설계를 완료하고, 이후 상세설계와 함정 건조를 거쳐 2029년에 첫 함정을 전력화 할 계획이다.

특히, 핵심 장비인 기뢰탐색음탐기5) , 복합감응기뢰소해장비6) 등을 국내 연구개발함으로써 안정적인 후속군수지원을 보장하고 국방과학기술 축적과 국내 경제에 미치는 파급효과가 클 것으로 예상된다.

아울러, 수중자율기뢰탐색체7) , 무인기뢰처리기8) , 소모성기뢰제거처리기9) 등 다양한 무인체계 운용을 통해 작전수행이 어려운 해역에 대한 작전범위 확대, 전투요원의 생존성 향상, 인력과 비용의 감소 등을 기대하고 있다.

방위사업청 함정사업부장(고위공무원 방극철)은 “소해함(MSH-Ⅱ)은 그동안 국외 도입하던 주요 장비를 국내 연구개발로 확보하고, 유‧무인 복합체계가 적용되어 미래 기뢰전 환경에 대응하는 무기체계인 만큼, 기본설계 착수가 가지는 의미가 특별하다.”라고 밝혔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방위사업청, 차기 소해함(MSH-II) 기본설계 착수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