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뉴스] 동해시는 이달부터 카카오톡을 이용해 간편하게 지방세와 세외수입 환급금 지급 신청을 할 수 있는 ‘카카오톡 지방세 및 세외수입 환급신청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밝혔다.

시에 따르면, 최근 1년간 찾아가지 않은 지방세 환급금은 588건 1,300만원으로, 그 중 10만원 이하의 소액환급금이 94.7%로 대다수를 차지했다.

이에, 시는 적은 금액이라도 납세자의 권리를 찾아주고, 코로나19 상황 속에서 비대면 지방세 환급 업무 처리 확대를 위한 세무행정서비스의 일환으로 이번 서비스를 추진하게 됐다.

이번 서비스 도입으로 누구나 스마트폰 카카오톡을 통해 코로나19로부터 안전하고 24시간 간단·편리하게 환급금 신청이 가능해졌다.

서비스 이용은 카카오톡 검색창에서‘동해시 지방세 및 세외수입 환급’을 검색하거나 환급금 통지서의 QR코드를 스캔해 접속한 뒤 환급금 통지서 상단의 환급번호와 성명, 본인 명의의 계좌번호, 은행명을 적어 메시지를 전송하면 된다.

이후, 환급담당자가 내용을 확인하고 2~3일(은행 영업일 기준) 이내 환급이 이뤄진다.

「카카오톡 지방세 환급신청 서비스」는 시간과 장소에 구애 없이 24시간 환급신청이 가능하며 또한, 환급자료의 간편한 제출로 신속한 환급이 가능해, 소액 미환급금 감소 및 납세자의 편의 증진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김형기 세무과장은“스마트폰이 대중화됨에 따라 이를 이용한 납세서비스를 실시하게 됐다”라며, “앞으로도 시민들의 편의를 고려한 적극적인 세무행정을 추진하겠다”라고 말했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동해시, 카카오톡 지방세 및 세외수입 환급 서비스 실시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