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의약품안전청 국립독성연구원은 질병 때문에 근거없이 모유수유를 망설이는 산모를 위해 수유 중 약물 사용의 일반 원칙, 수유시 주의가 필요한 약물, 질병으로 약을 먹을 때 모유수유가 가능한 정보를 공개한다고 8일 밝혔다.

연구원이 밝힌 일반 원칙에 따르면 우선 약복용이 꼭 필요하지 않다면 약을 먹지 않도록 하고 필요하다면 국소적으로 사용하는 약물을 선택하는 편이 좋다.

또한 모유수유 산모에게 주의가 필요한 약이라면, 최대한 아기에게 부작용이 적고 모유에 영향이 적은 약물을 선택해야 한다. 반감기가 짧은 약을 선택하고 잠을 자기 전에 약을 먹거나 수유 뒤 바로 약을 먹으면 아기에 쌓이는 약물을 줄일 수 있다.

연구원이 밝힌 주의가 필요한 약물은 다음과 같다. 우선 경구용 피임약의 경우,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테론이 혼합돼 있는 복합경구용 피임약은 모유성분 변화 및 모유량을 감소시키므로 복용하지 않는 편이 좋다.

아이오다인 함유 약물은 아기의 갑상선 저하증을 유발하므로 약물복용을 삼가해야 한다. 브로코크립틴은 프로락틴의 활성을 억제해 수유를 방해하므로 약물복용을 삼가야 한다.

또한 방사선 관련 약물을 사용할 경우에는 모유 수유를 일시적으로 중단해야 한다. 암 치료를 위해 항암제를 사용할 경우에도 모유수유는 불가능하다.

그러나 당뇨, 우울증, 고혈압, 갑상선질환, 천식, 결핵, 간질, 감기, 성병, 예방접종, 유선염, 방광염 등에 사용하는 약물의 경우 복용 중에도 모유 수유가 가능한 약물이 많다.

독성연구원 관계자는 "모유수유를 하면 아기에 위장 질환, 영아돌연사 및 아토피성 질환이 발생할 확률이 적고 정서적 안정에 도움이 되는 등 다양한 장점이 있지만 우리나라의 모유수유율은 선진국에 비해 낮은 수준"이라며 "약물복용에 대한 막연한 불안감 때문에 수유를 중단하기 보다는 정확한 정보를 파악해 아기에게 모유를 먹일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약먹을 때 모유 수유해도 괜찮을까?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