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금연송 녹음 및 홍보 방송 장면
[오픈뉴스] 서울시 성인 흡연율이 최근 1년간 1.9%p 감소하고, 남성 흡연율은 3.5%p 까지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시는 공중파 프로그램을 통해 금연과정, 금연송을 대대적으로 홍보하고, 코로나19 대응 ‘서울형 비대면 금연 프로토콜’ 개발 추진으로 흡연율 감소 추세를 확산할 예정이다.

2019년 지역사회건강조사에서 지난해 서울시 19세 이상 성인 흡연율은 ’18년 18.6%에서→ ’19년 16.7%로 1.9%p 감소했다. 특히 서울시 남성 흡연율은 ’18년 34.4%에서→ ’19년 30.9%로 3.5%p 급감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대해 서울시는 통학로 금연구역 확대 등 ‘시민 참여형 금연 환경 조성’ 노력과 이동 금연클리닉 강화를 통한 ‘찾아가는 금연지원서비스’ 등을 적극적으로 추진해 시민사회에 자발적인 금연문화가 조성되고 있는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서울시는 현재의 흡연율 감소 추세를 탄력적으로 이어가기 위해 대시민 금연홍보를 대대적으로 추진한다. 현재 시청률과 화제성이 높은 MBC ‘나혼자 산다’ 프로그램과 연계해 출연자가 금연을 시도하고 유지해나가는 모습을 가감없이 보여주고(6월12일 방송), 금연송을 제작, 확산해 흡연자들이 금연의지를 다지고 금연에 적극 동참할 수 있도록 홍보할 예정이다.

올해 초 ‘나혼자 산다’에서 자치구 금연클리닉을 방문해 금연을 시도하는 내용이 방송되었으며, 이번에 금단증상을 극복하고 금연에 도움되는 행동수칙을 지켜가며 유지해가는 내용을 추가로 송출했다.

서울시는 금연홍보를 통해 금연의지를 지원하는 것뿐 아니라, 청소년의 흡연시도 원천 차단의 중요성을 알리고자 ‘금연송’을 확산하고, 청소년 눈높이 홍보 및 교육을 위해 금연교육 영상자료 및 캐릭터도 함께 개발해 보급할 예정이다.

또한, 현재 보건소 중심의 청소년 금연서비스를 지역사회 기관 간 협력을 통해 ‘체험형 금연프로그램’으로 운영할 예정이며, 흡연학생들이 참여시 6개월 간 금연을 유지해 나갈 수 있도록 서비스를 확대할 계획이다.

보건소-학교-청소년센터 간 협력으로 금연 과정의 스트레스 관리를 위해 청소년센터의 신체활동프로그램과 보건소 금연상담을 6개월간 병행함으로써 건강하게 금연을 유지해 나갈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특히 서울시는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라 비대면 서비스 등 자치구별로 다양한 금연서비스 제공을 시도하고 있는 만큼 시 차원에서 통일된 ‘서울형 비대면 금연클리닉 및 금연상담 프로토콜’ 개발을 추진할 예정이다.

광진구는 금연앱을 개발하여 사용자 위치추적을 통한 관내 금연구역 안내 팝업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보건소 금연클리닉 신청 안내 등의 서비스도 앱을 통해 함께 제공하고 있다.

서초구는 기존 금연상담 등록자들의 금연유지를 위해 행동강화 물품과 니코틴 보조제 등을 택배를 통해 배송해주는 서비스를 이어가고 있다.

나백주 서울시 시민건강국장은 “코로나19에 대응하면서 고위험군으로 분류되는 흡연자를 위해 비대면 금연서비스를 적극 개발, 확대하겠다.”며 “청소년 흡연시작 차단도 함께 강화해 취약계층을 보호하고 서울시의 흡연율을 전반적으로 감소하는 노력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서울시, 남성흡연율 3.5%p 뚝↓… 금연송 만들고 비대면 금연서비스 개발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