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뉴스=opennews)

 

정세균 국무총리는 20일 코로나19로 인한 국내 경제상황 악화와 관련 “정부는 비상한 상황이라는 인식 아래, 가능한 모든 수단과 자원을 동원해서 지원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정 총리는 이날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우리나라에 첫 환자가 발생한지 정확히 두 달이 지났다. 모두가 코로나19와의 전쟁에 나서면서 일상은 사라지고 경제는 멈췄다”며 이 같이 말했다.

 

20200320342324.jpg
정세균 국무총리가 20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사진=국무조정실)

 

이어 “세계적 대유행에 따라 유례없는 세계경제 불황이 현실이 되고 있다. 모든 경제주체가 이미 큰 타격을 입었고 앞으로 얼마나 더 큰 고통이 계속될지 가늠하기 어렵다”며 “기업은 생존 문제에 직면하고 소상공인과 영세 자영업자, 일용직 노동자들은 생계를 위협받고 있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이날 회의에서는 부가가치세 및 종합소득세 신고납기 연장 등 세정부담을 줄이는 방안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라며 “위기에는 특단의 대책이 필요하다. 어떤 과감한 방안이라도 시행할 수 있다는 전제로 적극적으로 추진해달라”고 강조했다.

 

또 정 총리는 “해외의 신규확진자 증가추세가 매우 가파르다”며 “이제는 유럽 등 국외로부터의 재유입이 주요한 위험요인으로 부각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엊그제 발생한 신규 환자의 8%가 해외에서 귀국한 우리 국민이었다”며 “특히, 유럽 지역에서의 입국자는 통계적으로 의미 있는 비율로 확진자로 판명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정 총리는 특별입국절차 적용 확대와 관련해서는 “직접 현장을 점검한 결과, 대기시간이 늘고 그만큼 기다리는 중 감염의 위험도 있을 수 있을 것 같다”며 “유증상자 격리를 위한 시설 확충이 필요하고 인천 생활치료센터 활용도 검토해야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관계부처는 특별입국절차 확대 적용이 원활히 정착될 수 있도록 즉각 필요한 인력과 시설을 지원하고 해외유입을 차단하기 위한 보다 적극적인 조치도 신속히 이행해 줄 것”을 요청했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丁총리 “모든 경제주체 타격…가능한 수단·자원 총동원해 지원”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