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뉴스=opennews)

 

정세균 국무총리는 28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과 관련해 “우한에 체류하는 국민 중 귀국을 희망하는 분들을 위해 1월 30일과 31일 양일간 전세기를 보내는 등 적극적인 조치를 취하겠다”고 밝혔다.

 

20200128660066.jpg
@정세균 국무총리가 28일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 대응 관계장관회의를 주재하며 발언하고 있다.(사진=국무조정실)

 

 정 총리는 이날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주재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대응 관계장관회의에서 “중국 정부가 우한시와 그 주변 지역을 사실상 봉쇄했고 고립돼 있는 우리 국민들이 정부에 지원을 요청해 왔다. 재외국민 보호라는 국가의 의무를 이행함에 있어 한 치의 소홀함이 없도록 하겠다”며 이 같이 말했다.

 

정 총리는 이어 “이분들이 현지에서 이송되고 국내에 머무르는 동안 감염증이 유입되거나 확산되지 않도록 방역대책을 철저히 수립하겠다”고 덧붙였다.

 

정 총리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이 전 세계적으로 급속히 퍼지고 있고 우리나라에서도 네 명의 환자가 확인됐다”며 “확산 속도가 워낙 빠르게 진행돼 만만치 않은 상황이지만 정부는 국민 안전을 최우선으로 두고 선제적 조치를 이어나가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그러면서 “중앙사고수습본부를 중심으로 접촉자 밀착관리와 의료기관 지원, 국민에 대한 설명, 대내외 협력 등을 더 꼼꼼히 챙겨주길 당부한다”고 밝혔다.

 

정 총리는 “우리는 사스와 메르스를 겪으면서 감염병을 막아낼 수 있는 튼튼한 제도를 구축했다”며 “병원 내 감염을 막기 위해 의심환자를 별도로 진료하는 선별절차를 마련했고, 위험 지역에서 입국한 경우 의료기관에서 그 이력을 바로 확인할 수 있는 시스템도 만들었고, 감염병 확산에 대비해 격리병상과 음압병실도 대폭 확대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그러면서 “이러한 시스템이 제대로 작동하고 실수나 부주의로 무너지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시스템이 무너지면 국민의 신뢰도 무너지기 때문에 그렇다. 지자체와 의료기관, 국민 여러분의 협조를 다시 한번 당부드린다 ”고 강조했다.

 

아울러 정 총리는 “정부는 마스크나 방호복 등 의료 구호물품을 전세기편으로 중국에 전달하는 등 협력을 지속해나가겠다”고 말했다.

 

정 총리는 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산에 대한 우려가 커지면서 국내에서 사망자가 발생했다는 등 가짜뉴스가 기승을 부리고 있다”며 “관계부처는 사회적 혼란과 불필요한 공포심을 키우는 가짜뉴스에 대해서는 단호히 대응하고 국민들이 궁금해하는 사안에 대해서는 보건 당국이 하루 두 차례 브리핑하는 등 바로바로 설명해 주기 바란다”고 주문했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정세균 총리 “中우한에 30~31일 전세기 투입…적극적 조치”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