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뉴스=opennews]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최기영)는 지난 20일 인도 뉴델리에서인도 국가개혁위원회(NITI Aayog)와 5세대 이동통신(5G) 분야의 양국 간 협력을 강화하고, 연구개발(R&D), 표준화, 민간 교류 등 전방위 협력을 확대하기 위한 정책협의회를 개최했다고 23일 밝혔다.

 

wnd20195gggg111.jpg

 

이번 정책협의회는 지난 10월 韓신남방정책특위와 印국가개혁위원회간 고위급 회담의 후속조치 일환으로 인도 측에서 우리나라의 5G 상용화 정책 공유와 민.관 전문가 파견을 요청한 것을 계기로 추진하게 되었다.

 

이에 따라, 과기정통부는 양국 간 보다 실질적인 5G 협력 방안을 논의하기 위하여 정부는 물론 제조사, 통신사, 연구소, 표준화 기관 등 민간의 여러 전문가들로 구성된 민관합동 5G 대표단을 파견하였다.

 

이날 협의회에서 민관합동 5G 대표단은 먼저 아미타브 칸트(Amitabh Kant) CEO를 비롯한 인도 국가개혁위원회 관계자들에게 우리나라의 세계 최초 5G 상용화 추진 현황과 범정부 차원의 산업육성 정책인「5G+ 전략」을 소개하고,

 

우리 기업들의 5G 단말.장비 및 서비스 동향 및 5G 표준화.연구개발추진 방향 등에 관해 인도 측과 공유하였다.

 

아울러, ’20년 5G 상용화를 목표로 하는 인도정부 측 요청에 따라 5G 주파수 경매 정책과 5G 환경에서의 보안위협 대응 방안 등에 관해서도 폭넓은 의견을 교환하였다.

 

특히, 과기정통부는 정부 간 협력은 물론 민간차원의 교류.협력을 더욱 확대해 나갈 필요가 있다는 인식하에,

 

양 국의 5G 관련 기업과 협회.단체등이 정기적으로 만나 기술.인력을 교류하고 산업협력을 추진해 나갈 수 있는 ‘한국-인도 5G 비즈니스 포럼’ 개최를 제안하였다.

 

이에 양측은 내년 상반기 ‘한국-인도 5G 비즈니스 포럼’ 개최를 합의하고 조속한 시일 내 준비회의를 개최하기로 하였다.

 

이번 민관합동 5G 대표단 단장을 맡은 과기정통부 이태희 네트워크정책실장은 “인도는 이동통신가입자가 약 12억 명에 이르는 거대한 통신시장(세계 2위)을 보유한 국가로써 우리나라의 5G 해외진출확대에 있어 중요한 전략국가 중 하나라고 생각한다.”라면서,

 

“이번 정책협의회를 통해 ’20년 5G 상용화를 목표로 하는 인도와의 협력을 더욱 공고히 할 수 있게 된 만큼, 인도의 거대한 이동통신 시장에 우리 기업들이 적극 진출할 수 있도록 정책적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과기부, “세계 2위 인도시장에 세계 최초 5G 상용화 노하우 전수”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