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뉴스=opennews)

 

정부가 수소 생산부터 활용까지 전 주기에 걸쳐 안전관리에 필요한 사항을 촘촘하게 점검할 수 있도록 수소 안전관리체계를 전면 개편하기로 했다.

 

특히 수소충전소, 수소생산기지, 연료전지 시설 등 핵심 시설을 중점적으로 관리하고 지속가능한 안전생태계를 조성하기 위해 기술개발과 인력 양성에도 나선다.

 

산업통상자원부는 26일 이와 같은 내용을 담은 ‘수소 안전관리 종합대책’을 발표했다.

 

이번 대책은 ‘안전과 산업이 균형 발전하는 수소강국 실현’이라는 목표 아래 ▲국민안전 최우선 확보 ▲글로벌 수준의 안전체계 구축 ▲지속가능한 안전생태계 조성 등 3대 추진전략과 4대 분야 12개 중점과제를 추진한다.

 

1216-7.jpg
수소 밸류체인(Value chain) 별 全 주기 안전기준 및 관리체계(자료=산업부)

 

안전관리 시스템 개선

 

정부는 저압수소 관리를 위해 내년 상반기 중 ‘수소경제 육성 및 수소 안전관리에 관한 법률’(수소법)을 제정해 수소 안전관리의 법적 기반을 마련한다. 수소법에는 생산-운송-저장-활용 등 수소 가치사슬 전반에 대한 글로벌 수준의 안전 관리 체계를 구축하는 방안을 담았다.

 

정부는 현재 본회의에 계류된 수소법 시행 전까지 저압수소 설비의 안전확보를 위해 관계부처와 업계 등과의 협력을 통해 안전관리를 할 방침이다.

 

수소 안전전담 기구도 설치한다.

 

정부는 한국가스안전공사 내 수소 안전관리 전담기구를 설치해 다양한 수소제품과 수소 설비에 대한 통합적 안전관리, 안전인력양성, 안전기술개발, 안전 실증 인프라 구축 등을 수행한다.

 

강릉 과학산업단지 사고와 같은 수소 사고가 재발하는 것을 막기 위한 대책도 마련됐다. 연구개발 기획 단계부터 안전책임자 지정, 점검 등 안전관리계획을 수립하는 한편 연구과정에서 안전전문기관의 이행 점검을 통해 부적합 과제는 중단하기로 했다.

 

수소충전소 안전관리 강화

 

국민생활안전과 직결된 수소충전소 등 수소 시설의 안전 조치는 대폭 강화됐다.

 

현행 충전소는 고압가스안전관리법에 따라 설계·제작된 저장탱크를 사용하고 안전관리자가 상주하면서 자체 점검을 실시하고, 충전소 운영 중에는 각종 법정검사를 시행하면서 비상시에는 3중 안전장치가 작동하도록 하고 있다.

 

여기에 더해 앞으로는 시공단계에서 가스안전공사와 전문가가 입지여건을 고려한 안전성 평가를 실시해 위험요인에 대한 예방조치를 시행하고 평가에 따른 안전조치 사항은 주민에게 공개할 계획이다.

 

또 외관 위주의 정기검사를 첨단장비를 활용하는 정밀안전진단으로 대체·보완하고 이중 모니터링 시스템을 구축해 운영 중 안전을 철저하게 확보한다.

 

업계와 협력해 ‘충전소 표준 시공·유지관리 매뉴얼’을 제작해 보급하고, 충전소 시공·관리를 전문적으로 수행하는 수소전문업체 육성해 충전소 안전관리 역량을 제고한다.

 

마지막으로 충전소 수소 누출에 영향을 미치는 고압용 밸브류의 안전 인증을 단계적으로 압축기, 충전기(디스펜서) 등으로 확대해 제품 제조단계부터 안전관리를 추진한다.

 

수소를 생산하는 수소 추출기 등 수소생산기지는 설비의 특성을 고려한 글로벌 수준의 안전기준이 마련된다. 생산 제품마다 전수검사를 하고 수소충전소 수준의 안전성 평가와 이중 모니터링 체계를 도입한다.

 

가정, 건물, 발전 등 다양한 용도로 사용되는 수소연료전지는 배기가스(CO) 농도, 수소 품질, 누수 등 각 부분에 대한 안전기준을 만든다. 또 가스와 전기 설비가 결합한 설비 특성을 고려해 가스·전기안전공사가 통합 점검과 관리를 할 예정이다.

 

인력, 기술·실증지원 통한 안전생태계 조성

 

지속가능한 수소산업을 위해 안전 관련 기술개발과 인력 양성에도 힘을 기울인다.

 

정부는 현장에 필요한 안전 인력난 해소와 체계적인 인력양성을 위해 ‘수소안전 전문인력 양성 5개년 계획’을 수립하고, 수소 설비 시공·유지관리 등에 필요한 현장 인력은 전문교육과정을 신설해 양성해 나갈 계획이다.

 

수소 전 주기에 걸쳐 우선 필요한 안전관리 10대 핵심기술은 속도감 있게 개발하고, 수소각료회의나 수소 강국과의 양자협력을 통해 안전기술개발 공동연구를 추진하거나 안전관리 우수사례, 노하우 등을 공유한다.

 

수소시설 안전관리 강화에 따른 사업자 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한시적으로 안전관리 지원사업도 검토할 방침이다.

 

안전문화 확산

 

정부는 산업부, 가스안전공사 등 수소경제 관련기관이 참여하는 홍보 태스크포스팀을 구성해 찾아가는 설명회, 수소충전소 체험프로그램, 이동식 체험관 운영 등을 통해 수소경제에 대한 국민들의 이해도를 높일 계획이다.

 

이와함께 수소정보 제공시스템을 구축해 법정검사결과, 정비이력 등 충전소 안전정도 공개도 추진할 방침이다.

 

대국민 수소안전 교육과 수소안전 체험관을 건립 운영하고 수소의날 지정, 수소박람회 개최 등 국민 눈높이에 맞는 이벤트도 개최할 계획이다.

 

이날 대전 학하 수소충전소를 방문, 안전점검에 나선 성윤모 산업부 장관은 “이번 대책은 수소경제 활성화를 안전하게 뒷받침하면서 수소산업을 육성해 일자리 창출, 안전문화 확산, 사고 예방 능력 제고에 기여하고 안정적인 수소 사업 환경을 조성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정부 ‘수소 안전관리 종합대책’ 발표 …수소법 제정·전담기구 신설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