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뉴스=opennews)

유례없는 폭염이 지속되면서 정부가 그동안 행정안전부가 자체적으로 운영하던 폭염대책본부를 관계부처가 모두 참여하는 ‘범정부 폭염대책본부’로 격상해 운영하기로 했다.
 
201808031122(2)_cp.jpg▲ 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이 3일 오후 강원도 강릉시 재난안전상황실에서 폭염으로 인한 인명 및 재산피해 최소화를 위한 중앙부처 및 17개 시도 재난안전실 등 범정부 폭염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사진=행정안전부)
 
김부겸 행안부 장관은 3일 오후 강원도 강릉시청에서 폭염대책 점검 영상회의를 주재하며 이 같이 밝혔다.
 
범정부 폭염대책본부는 현재 ‘재난 및 안전관리기본법’ 상으로는 폭염이 재난 유형으로 규정돼 있지 않기 때문에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라는 이름을 쓸 수 없지만 사실상 이에 준하는 수준으로 운영된다.
 
범정부 폭염대책본부는 행안부 장관이 본부장을 맡고 행안부와 보건복지부, 산업통상자원부, 농림축산식품부, 국토교통부, 고용노동부, 해양수산부, 환경부, 기상청, 소방청 등이 참여한다.
 
행안부는 “폭염이 장기화되는 가운데 건설과 산업계의 작업 중단, 농수산업계 피해 등 복합적인 2, 3차 피해가 급속하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돼 범정부적인 노력이 절실한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이날 회의에서 김 장관은 독거노인 등 취약계층을 위한 대책으로 금융권 영업지점을 무더위 쉼터로 개방하고 기존 무더위 쉼터의 운영시간을 야간과 주말로 확대하는 등 조치를 적극적으로 시행하도록 당부했다.
 
또 자치단체별로 예비비나 재난관리기금 등 활용할 수 있는 모든 행정력을 동원해 폭염에 대응하라고 강조했다.
 
행안부는 지금까지 100억원 규모로 교부됐던 재난안전특별교부세를 추가로 지원할 계획이다.
 
아울러 야외 근로자 피해와 관련, 폭염이 심한 낮 시간대 작업 중지 긴급지시에 따라 전국 자치단체 현장 994개소에 공사기간 연장, 공사비 증액, 지체상금 미부과 등을 이행해 줄 것을 요청했다.
 
이와 함께 폭염을 자연재난에 포함하는 법 개정 이전이라도 폭염에 대응하기 위한 매뉴얼을 사전에 마련하라고 지시했다.
 
김부겸 행안부 장관은 “범정부적인 대응을 통해 폭염으로 인한 피해확산 방지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며 “국민들도 폭염이 지속되는 동안 낮 시간대에는 야외활동을 자제하고 노부모님께 안부전화를 드리는 등 가족의 건강도 잘 챙겨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범정부 폭염대책본부 가동…재난안전대책본부 수준 운영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