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뉴스=opennews)

통일부는 18일 남북이 이달 중순 진행하기로 합의한 경의선 철도연결 구간 공동점검과 병충해 방제지역 현장방문의 구체적 일정관 관련 “지금 판문점 연락채널을 통해서 남북 간에 협의 중”이라고 밝혔다.
 
201807181111121_cp.jpg▲ 백태현 통일부 대변인이 18일 정부서울청사 브리핑실에서 남북합의사항에 대한 정례브리핑을 하고 있다.(사진=통일부)
 
백태현 통일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일정 등이 확정이 되면 알려드리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백 대변인은 “지금 철도·도로·산림협력 등과 관련해 남북 간에 합의된 사안들이 있다”며 “구체적으로 날짜가 확정이 된 건 7월 24일 남북철도 연결 및 현대화를 위한 공동연구조사단의 공동조사고, 기타 병충해 방제 지역에 대한 현장방문 그 다음에 경의선 철도연결 구간 공동점검 등이 7월 중순에 하기로 한 바 있다”고 설명했다.
 
백 대변인은 ‘7월 중순에 예정돼 있는 남북합의사항이 진행될 것으로 기대하느냐’는 질문에는 “판문점 선언에 따른 후속절차들이 차질 없이 이행이 되도록 노력한다는 입장”이라며 “그와 관련해 남북 간에도 공감대가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 백 대변인은 남북교류협력추진협의회 의결사항에 대해 “정부는 제294차 남북교류협력추진협의회를 개최해 남북공동연락사무소 개설을 위한 시설 개보수 남북협력기금지원안과 8·15 계기 남북이산가족 상봉행사에 대한 남북협력기금지원안 2건을 의결했다”고 밝혔다.
 
그는 먼저 “개성 남북공동연락사무소의 설치를 위해 관련 시설들의 개보수와 관련한 사업관리비 8600만 원을 의결하고, 나머지 사업비는 검증 등을 통해 최종 공사비 산출에 따라 추후 결정·의결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백 대변인은 아울러 “8·15 계기 남북이산가족 상봉행사에 소요되는 경비 및 동 상봉행사와 관련된 시설개보수에 소요되는 경비 총 32억 2500만 원 상한범위 이내에서 남북협력기금을 지원하고자 한다”고 설명했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통일부 “南北, 경의선 철도연결 구간 공동점검 일정 협의 중”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