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뉴스=opennews)

20171228001700353_03_i.jpg▲ K-City는 국토교통부 산하 교통안전공단이 경기도 화성시에 조성하는 총면적 36만3천㎡(약 11만 평) 규모의 자율주행 실험도시다.
 
SK텔레콤(대표이사 사장 박정호)과 교통안전공단(이사장 권병윤)은 자율주행 실험도시 'K-City(케이-시티)' 주요 실험 구간에 5G 인프라를 구축했다고 28일 밝혔다.
 
자율주행 실험도시에 5G 인프라가 구축된 건 세계 최초다.
 
SK텔레콤과 교통안전공단은 긴밀히 협력해 K-City에 1GB 영화 한 편을 0.4초 만에 전송하는 '20Gbps급 5G 시험망', 실험차량과 0.001초 안에 데이터를 주고받는 '5G 통신 관제센터', 정밀도 20㎝ 이하의 '3D HD 맵' 등 5G 인프라를 마련했는데 착공 석 달 만의 성과다.
 
K-City 5G 인프라는 무선, 교환기 등 모든 구간에 빔포밍, 빔트래킹, 네트워크 가상화 등 최신 5G 기술이 적용된 시스템이다.
 
SK텔레콤과 교통안전공단이 K-City에 5G 인프라를 구축하며 융합 기술을 검증할 수 있는 '5G 자율주행 전초기지'가 국내에 마련됐다.
 
해외에는 아직 5G 자율주행 기술을 검증할 수 있는 실험도시가 없는 반면 한국 기업들은 K-City에서 관련 기술을 수시로 검증하며 개발 속도를 올릴 수 있다.
 
SK텔레콤과 교통안전공단은 국내 기업, 기관들에 5G 인프라를 개방하고 자율주행 기술 개발을 지원할 예정이며 이로써 치열한 글로벌 자율주행 기술 경쟁 속 '5G+자율주행'이라는 강점을 바탕으로 한국이 경쟁을 주도할 기회가 열렸다.
 
5G는 차량-차량 간 통신, 차량-IoT/관제센터 간 통신 등 V2X(Vehicle to Everything) 기술을 구현하기 위한 핵심 인프라로, 자율주행차는 5G 인프라를 통해 사각지대의 차량 주행 정보 등 종합적으로 주변 환경 데이터를 주고받아 사고 위험을 예측할 수 있다.
 
예를 들어 갑자기 도로로 뛰어드는 아이가 있다면 가로등에 장착된 카메라/센서가 위험 상황을 파악해 관제센터 및 주변 자율주행차에 5G로 0.1초 이내에 전달할 수 있으며 5G 인프라는 교차로 신호, 전방 공사, 사고 상황도 전달한다.
 
K-City는 이 밖의 다양한 시나리오로 5G 자율주행 최신 기술을 실험할 수 있는 인프라를 갖췄다.
 
교통안전공단 권병윤 이사장은 "K-City는 5G 인프라, 첨단 실험 시설, 다양한 주행트랙 등 다른 국가의 자율주행 실험도시보다 앞선 환경을 갖췄다"며 "국내 다양한 기업, 기관들이 글로벌 자율주행 기술 경쟁을 주도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SK텔레콤 박진효 ICT기술원장은 "K-City가 5G 자율주행 생태계 중심이 될 수 있도록 항상 최신 기술로 5G K-City 인프라를 확장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SK텔레콤 이종호 비히클Unit장은 "K-City가 산학연관이 공동으로 관련 기술을 연구할 수 있는 메카가 될 수 있도록 교통안전공단과 협력을 이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K-City는 국토교통부 산하 교통안전공단이 경기도 화성시에 조성하는 총면적 36만3천㎡(약 11만 평) 규모의 자율주행 실험도시로, 도심, 자동차전용부, 교외부 등 실제 도로 환경을 그대로 반영한 다양한 실험공간으로 구성돼 있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SK텔레콤-교통안전공단, 5G 자율주행 실험도시 구축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