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뉴스=opennews)

제72차 유엔총회 참석차 미국 뉴욕을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은 21일(현지시간) 미국·일본 정상과 3자 회동을 갖고 북한에 대해 최고강도의 제재와 압박을 가해야 한다는 데 공감했다.
 
문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아베 신조 일본 총리는 이날 미국 뉴욕 팰리스 호텔에서 열린 오찬 정상회담에서 북한의 핵·미사일 도발에 대한 대응 방안을 논의하며 이 같이 의견을 모았다고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현지 브리핑을 통해 설명했다.
 
강 장관은 “3국 정상은 북한의 핵·미사일 도발이 동북아는 물론 국제사회 전체의 평화와 안전을 위협하는 것으로서 결코 용납할 수 없다는 점을 분명히 하고 강력히 규탄하면서 북한의 계속되는 도발에 대응해 3국 간 공조가 더욱 긴밀해 지고 있다는 데 인식을 공감했다”고 밝혔다.
 
강 장관은 “이러한 인식 하에 3국 정상은 북한이 견디지 못하고 스스로 대화의 장으로 나올 수밖에 없도록 국제사회 전체가 최고강도의 제재와 압박을 가해야 한다는 데 공감하고, 국제사회가 확고하고 단합된 입장을 견지하도록 3국이 긴밀하게 공조해 나가기로 했다”고 말했다.
 
특히, 3국 정상은 강력한 안보리 대북 제재 결의 2375호가 유례없이 신속하게 만장일치로 채택된 점을 평가하고 모든 유엔 회원국들이 이번 결의를 포함한 일련의 안보리 결의들을 충실하고 철저하게 이행하도록 3국 간 공조를 더욱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한국과 일본에 대한 미국의 방위공약은 굳건하며 흔들림 없이 유지될 것이라고 재확인했다.
 
이와 함께, 3국 정상은 날로 고도화되고 있는 북한의 핵 미사일 위협에 대응하기 위해 안보 분야에서의 협력을 계속해 나가기로 했다.
 
강 장관은 “이번 유엔 총회는 한·미 간 긴밀한 정책 공조를 바탕으로 한·미·일 3국 협력 및 여타국들과의 협력을 통해 북한 핵·미사일 문제 해결을 위한 국제사회의 노력을 결집하는 기회가 됐다”고 설명했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韓·美·日 정상 “北 견디지 못하게 최고강도 압박”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