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뉴스=opennews)

문재인 대통령은 25일 조코 위도도(조코위) 인도네시아 대통령과 전화통화를 하고 양국 협력관계 증진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했다.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춘추관 브리핑을 통해 “문 대통령이 25일 오후 5시부터 15분간 청와대 위민관 내 소회의실에서 정의용 국가안보실장이 배석한 가운데 인도네시아 정상과 통화했다”고 밝혔다.
 
조코위 대통령은 취임 축하를 전하며 “취임과 더불어 한국 민주주의가 발전하고 한반도 평화와 번영이 이뤄질 것을 확신한다”며 “양국 협력관계 증진을 위한 노력을 약속하고, 이 기회를 통해 인도네시아는 한국의 전략적 동반자임을 말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24일(현지시간) 자카르타 동부 버스터미널에서 폭탄 테러가 발생한 것과 관련해 “무고한 인명이 희생된 것에 대해 인도네시아 국민과 유가족에게 깊은 애도와 위로를 전한다”며 “한국 정부는 테러 근절에 확고한 의지를 갖고 있으며 이를 위한 인도네시아 정부의 노력에 강력한 지지를 표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문 대통령은 “여러 바쁜 일정 중 박원순 아세안(ASEAN·동남아국가연합) 특사를 환대해줘 감사하다”며 “한국과 인도네시아가 2006년 전략적 동반자 관계를 맺은 뒤 꾸준하게 교류와 협력을 증진해온 것을 기쁘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그러면서 “저와 새 정부는 아세안 국가들과의 관계를 주변 4강 수준으로 강화해 나가고자 한다”며 “전략적 동반자이며 아세안 주도국인 인도네시아와의 관계가 한 단계 더 높은 수준으로 발전하도록 함께 노력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차세대 전투기 공동개발사업 등 방산 분야에서 협력 중인 점을 언급하며 양국의 방산협력이 한 단계 도약하기를 기대한다고 전했다.
 
박수현 대변인은 이 같은 통화내용을 전하며 “양국 정상은 이른 시일 내 상호 방문을 요청했다”고 밝혔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文대통령, 조코위 인도네시아 대통령과 통화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