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뉴스=opennews)

유일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4월 한국경제 위기설에 대해 “실현 가능성이 희박하며 충분히 대응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유 부총리는 24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올해 세번째로 열린 대외경제장관회의에서 최근 일각에서 우리 경제의 4월 위기설에 대해 지난 21일 무디스(Moody’s)가 우리 국가신용등급(Aa2)을 유지하기로 한 것 등을 언급하며 위기 가능성을 일축했다.
 
유 부총리는 “무디스의 우리 신용등급 기존 수준 유지는 우리 경제 전반에 대한 평가가 여전히 양호하다는 의미이며, 정부는 경제 위기에 대한 우려가 확산되지 않도록 엄중한 인식을 갖고 경제정책을 운용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날 회의에서는 최근 대외 불확실성 요인 점검 및 대응방향, 해외 플랜트 수주 지원방안, 신흥국과의 경제협력 활성화를 위한 경제발전 공유사업(KSP) 운영방향을 논의했다.
 
유 부총리는 최근 한국경제를 둘러싼 주요 6개 대외 불확실성 요인을 중점 점검하고 대응도 강화하기로 했다.
 
주요 6개 대외 불확실성 요인은 ▲미국 신행정부 출범 이후 동향 ▲최근 한·중 통상현안 ▲미국 기준금리 인상 가능성 ▲브렉시트와 3∼4월 유럽 주요선거 ▲이란 및 러시아 제재 관련 동향 ▲북한 리스크 등이다.
 
유 부총리는 “우선 우리경제와 매우 밀접한 미국, 중국 관련 사안들은 대외경제장관회의를 중심으로 범부처 합동대응전략을 긴밀히 추진해 나갈 것”이라며 “미 트럼프 정부는 미국 우선주의를 속도감 있게 추진하고 있으나 주요 내각구성이 확정돼 정책 내용이 구체화하기까지는 시일이 소요될 전망이며 정부는 굳건한 한미동맹을 바탕으로 경제협력관계를 확대해 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유 부총리는 중국에 대해서도 “현지 우리 기업의 애로사항을 지속해서 점검하고 중국 측에 이의제기가 필요한 경우에는 정정당당하게 요구하는 한편 산업단지, 금융 등 분야별 협력도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북한 리스크에 대해서는 “지난주 북한 미사일 발사와 김정남 피살 등에도 국내 금융시장은 안정적인 상황을 유지하고 있다”며 “미국 기준금리의 조기 인상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고 북한 리스크도 확대될 우려가 있어 모니터링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유 부총리는 해외 플랜트 수주 지원방안에 대해 “대외부문이 우리 경제의 활력을 선도하도록 해외 수주 등 기회 요인을 최대한 활용하겠다”며 “사업별로 진행 상황과 애로점을 꼼꼼히 점검해 수주사업 관련 중요한 현안이 생기면 장관급 회의를 통해 챙기겠다”고 밝혔다.
 
유 부총리는 신흥국과의 경제협력 활성화를 위한 KSP 운영방향에 대해서는 “신흥국의 성장도약을 위한 경제협력을 확대하는 내용으로 ‘KSP 2.0, KSP 업그레이드’를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유 부총리는 “아시아, 중남미, 아프리카 등 지역별로 발전단계, 제약요인을 고려해 맞춤형 정책자문을 추진하겠다”며 “민관 협업을 강화하고 KSP 총괄기관을 개편해 연구 전문성을 강화하는 등 효율적인 거버넌스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유 부총리 “4월 위기설, 가능성 희박하고 충분히 대응 가능”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