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뉴스=김태일 기자)

시중에 판매중인 다운 이불의 보온성과 충전재 등이 제품에 따라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거위털과 솜털 비율이 표기 기준보다 낮거나 다운 중량이 실제 표기량보다 적은 제품도 있었다.
 
한국소비자원은 최근 9개 브랜드의 다운 이불을 대상으로 기능성, 표시·광고 확인, 충전재의 품질, 안전성 등을 평가했다고 15일 밝혔다.
 
소비자원에 따르면, 평가 대상 제품은 ‘까사미아(헝가리구스이불)’, ‘님프만(네츄럴구스다운)’, ‘모던하우스(가을겨울용구스다운이불솜90:10Q)‘, ‘박홍근홈패션(오로라 구스이불솜)’, ‘알레르망(무봉제거위솜털 이불속통)’, ‘엘르(신벨루치구스이불솜)’, ‘이브자리(뉴실버링구스[16])’, ‘자미온(스테포2구스이불솜)’, ‘리베코네트’ 등 9개 사 제품이다.
 
시험 결과, 폼알데하이드 등 안전성은 전 제품 이상이 없었다. 다만, 보온성과 충전재 품질 등은 제품별로 차이가 있었다.

201763163.jpg
 
일부 제품은 거위털 비율이나 솜털의 비율이 표시 기준보다 낮았다. 다운 중량도 표시량보다 실제 적은 제품이 있었다.
 
보온 성능을 시험한 결과, ‘까사미아(헝가리구스이불)’, ‘엘르(신벨루치구스이불솜)’, ‘이브자리(뉴실버링구스(16)’ 3개 제품이 매우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털빠짐 정도에서는 전 제품이 KS 기준을 충족했다.
 
현행 표시 기준에는 거위털 비율이 80%를 넘어야 거위털 제품으로 표시할 수 있다. 그러나 ‘박홍근홈패션(오로라 구스이불솜)’, ‘자미온(스테포2구스이불솜)’, ‘리베코네트’ 등 3개 제품은 거위털이 80% 미만임에도 거위털 제품이라 표시하고 있었다.
 
wnd2017-55555.jpg
 
‘리베코네트’ 제품의 경우 솜털 함량 표시가 실제와 달랐다. 진한 색 털인 블랙포인트 함유율도 KS 기준(1% 이하)을 초과했다.
 
‘까사미아(헝가리구스이불)’, ‘알레르망(무봉제거위솜털 이불속통)’ 2개 제품도 다운 양의 표시량이 실제와 달라 개선이 필요하다.
 
거위털 비율이 부적합한 3개 사는 해당 제품 환불·교환과 표시 개선을 약속했다. 다운중량이 표시치보다 적은 업체와 봉제 미흡 업체도 제조 공정을 개선하기로 했다.
 
한편, 충전재인 털이 부풀어 오르는 충전성에서는 전 제품이 기준 이상으로 양호했다.
 
오염, 봉제 등 겉모양과 표시사항을 확인한 결과, ‘모던하우스(가을겨울용구스다운이불솜90:10Q’) 제품이 봉제가 미흡했다. ‘리베코네트’ 제품은 한글 표시가 없어 표시사항이 부적합했다.
 
탁도, 냄새, 유지분 등 위생성과 폼알데하이드, 아릴아민, pH 등의 유해물질을 시험한 결과 전 제품이 이상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리베코네트’ 제품은 닥스 매장에서 판매하고 있으나, 실제로는 닥스 브랜드 제품이 아니므로 구입 시 유의할 필요가 있다고 소비자원은 밝혔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소비자원 “일부 다운이불 거위털·솜털 비율 속여 판매”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