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뉴스=opennews)

국토교통부는 21일 파이프 트러스 빔과 횡방향 탈부착 측면 방음판 및 직각흡음체를 이용한 터널형 방음시설 (PosLST공법) 등 2건을 ’이달의 건설신기술‘(제795호, 제796호)로 지정했다고 밝혔다.
 
제795호 신기술은 고속화도로의 교통소음을 방지하기 위한 방음터널 공법이다. 기존 공법과 달리 가볍고 설치가 용이해 공사비 절감 및 공기단축이 가능하고 유지관리가 편리한 기술이다.
 
20161021171940854_LNYH6P3N.jpg
 
이 기술은 방음터널 구조물을 기존의 H형강 프레임 구조에서 파이프 트러스 구조로 변경해 강재량을 절감했다.
 
측면방음판을 탈부착 교체가 가능하게 해 유지관리가 용이하며 지붕 부분에 직각 흡음체를 설치해 방음터널 입출구부에서의 소음을 저감할 수 있어 향후 활용도가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제796호 신기술은 비개착 소구경 하수도 관로 설치 공법으로 기존 중대구경 관로 굴착공법에 비해 좁은 장소에서도 시공이 가능하고 공사의 효율성이 높으며 안전사고 및 민원발생을 최소화 할 수 있는 기술이다. 이 기술은 소형화된 굴착장비를 통해 굴착과 동시에 하수관로를 설치할 수 있어 공기단축과 비용절감이 가능하므로 향후 상하수도 등 소구경 관로 공사에서 활용성이 높을 것으로 전망된다.
 
건설신기술 지정 제도는 건설기술경쟁력 강화 및 민간의 기술개발 투자 유도를 위해 기존기술을 개량하거나 새롭게 개발된 기술을 국토부장관이 신기술로 지정해 건설공사에 활용토록 권장하고 있다. 1989년부터 지난 9월 말까지 796개의 건설신기술이 지정됐다.
 
이번에 지정된 신기술에 대한 자세한 기술내용은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홈페이지(http://www.kaia.re.kr) ‘지식-건설신기술현황-사이버전시관’에서 확인할 수 있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고속화도로 교통소음 방지 위한 ‘이달의 신기술'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