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뉴스=opennews)

문화재청은 22일 SBS <“첨성대·불국사 대웅전 원형 복원 어렵다”> 제하 기사 등 일부 언론 보도에 대해 다음과 같이 해명했다.
 
문화재청은 우선 ‘첨성대와 불국사 대웅전은 정밀실측보고서가 없어 원형 복원이 어렵다’고 지적한 데 대해 “우리 청에서는 지난 2008년 숭례문 화재 이후 목조와 석조 문화재에 대해 정밀 실측조사를 연차적으로 추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문화재청은 다만 “화재 등에 취약한 목조 문화재에 대해 우선적으로 조사해 전체 179건 중 현재 95%(170건)를 완료했고 석조문화재는 전체 571건 중 현재 22%(125건)가 완료된 상황으로 조속히 마무리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문화재청에 따르면, 첨성대의 경우 경주 첨성대 실측 훼손도평가(2009년) 및 석조문화재 안전관리 방안 연구(첨성대를 중심으로/2010년∼2011년) 등을 통해 실측도면은 물론 지반조사와 지진거동 평가 등 구조안정성에 대한 자료를 확보했다.
 
문화재청은 또한 3D 스캔 자료도 다수 확보하고 있는 점에 비추어 정밀 실측 보고서가 없어 원형 복원이 어렵다는 보도는 사실과는 다르다고 해명했다.
 
불국사 대웅전(2011년12월30일 지정)은 1970년대 해체 복원된 건물로서 당시 수리보고서가 남아있어 유사시 활용이 가능한 상태이다. 정밀실측 및 단청 문양 모사 등을 위한 관련 예산을 2015년 지원해 올해부터 내년까지 사업을 실시할 계획이다.
 
문화재청은 ‘불국사 대웅전의 정밀 실측조사를 올해부터 경주시 담당이라고 책임을 넘겼다’는 지적에 대해서는 “지난 2009년부터 문화재 정밀 실측조사는 우리 청에서 직접 수행했으나 전체 문화재 실측에 30년 이상 장기간 소요되는 것으로 예측돼 사업을 조기에 완료하고자 2012년부터 지자체를 통한 국고보조사업을 병행해 실시하게 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문화재청은 “사업추진 형태가 일부 달라졌을 뿐 책임을 자치단체에 넘긴 것은 사실이 아니다”고 말했다.
 
태그

BEST 뉴스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문화재청 “첨성대 원형복원 활용 자료 다수 확보”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