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뉴스,opennews)

한여름 폭염이 지속되고 있는 가운데 도시숲의 기온이 숲 바깥보다 최대 3℃나 낮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또 땡볕에서 활동하다 도시숲 그늘에서 15분정도 휴식을 취하면 정상체온으로 돌아오는 것으로 조사됐다.
 
121212240.jpg▲ 홍릉숲의 기온 실측. (자료=산림청)
 
산림청 국립산림과학원은 이 같은 내용을 담은 ‘도시숲의 열재해 감소효과’를 발표했다. 이는 올 6월부터 7월 중순까지 홍릉산림과학연구시험림(홍릉숲)을 포함한 7개 지점에서 기온관측과 위성영상을 분석한 결과이다.
 
연구팀은 홍릉숲의 침엽수원과 활엽수원 등 다양한 종류의 숲에서 도시숲 안팎의 기온 차이를 살펴봤다.
 
비교 결과, 홍릉숲 속의 기온은 숲 바깥보다 평균 2℃가량 낮았다. 특히 침엽수원은 최대 3℃까지 낮은 것으로 조사됐다.
 
이는 침엽수가 단위면적당 엽면적이 넓어 왕성한 증산활동을 통해 기온을 떨어뜨리는 것으로 분석된다고 과학원은 설명했다. 증산활동이란 식물체 안의 수분이 수증기가 돼 공기 중으로 나오는 작용을 말한다.
 
또 기온과 습도에 따라 사람이 실제로 느끼는 더위를 나타내는 열지수를 계산한 결과 ‘신체활동 시 피로 위험이 큰 수준’이 숲 밖에서는 오후 1시부터 9시까지 지속됐지만 숲 중심부(홍릉숲)에서는 0에 가깝게 낮았다.
 
787878022.jpg
 
땡볕에서 활동하다 숲 그늘에 어느 정도 있으면 정상체온으로 돌아오는지를 열화상카메라로 측정한 결과 나무높이가 10m 정도인 숲 그늘에서 약 15분간 있을 경우 정상 체온으로 돌아오는 것으로 확인됐다.
 
얼굴 표면 온도도 땡볕에 있을 때보다 숲 그늘에 있을 때가 1.5℃ 정도 낮은 것으로 측정됐다.
 
김경하 국립산림과학원 산림생태연구과장은 “도심 열재해를 감소하려면 한 줄 가로수보다는 여러 줄의 터널형 가로숲길을 조성, 이를 도심 주변 숲과 연결해 산지형 도시숲의 찬바람이 유입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김 연구과장은 또 “맨땅보다는 잔디밭, 잔디밭 보다는 숲, 활엽수 보다는 침엽수를 심고 가꾸는 것이 도심 열재해 감소에 효과적”이라고 설명했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산림청, “도시숲, 도심보다 최대 3℃나 시원해요”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