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 국가들이 에너지 보안을 확립시키는 동안 해로운 이산화탄소 배출을 경감시키고 기후 변화를 방지하려는 시도들로 태양광 발전 산업의 중요도가 높아졌다. 또한 시스템의 가격 하락, 높은 고객 인식도, 매력적인 정부 정책들, 연료 비용 절감과 적극적인 민간 부문 참여(PSP : Private Sector Participation)등의 요인들이 태양광 발전 시스템(PV systems : solar photovoltaic systems)을 아시아 태평양 지역에서 최선의 기술로 부각 시켰다.

1일 프로스트앤설리번 에너지 사업부에서 아시아 태평양지역 태양광 발전 시스템 시장 전망을 분석한 결과, 2010년까지 총 설비 용량은 4,624MWp인 것으로 조사 되었으며, 2017년까지는 25,840MWp에 이를 것으로 예측됐다. 각 지역은 높은 태양 복사를 일년내내 이용할 수 있어 이 시장은 미개발된 잠재요소들을 많이 갖고 있다.

대규모의 태양광 발전 시스템 도입은 휘발유와 가스 자원의 높은 의존도를 점차 낮춰질 것으로 기대되고 있고 태양광 발전 시스템 가격이 꾸준히 낮아지고도 있지만 고객들 입장에서는 아직도 높은 고가로 여겨 선뜻 구입하기는 힘든 실정이다.

프로스트앤설리번 에너지 사업부 프로그램 매니저인 수치트라 스리람(Suchitra Sriram )씨는 “청정 발전의 고가로 인해 태양광 발전 시스템 가격이 그리드 패리티(Grid Parity)에 도달할 때까지는 꾸준한 정부 지원은 필수적이다. 또한 태양광 발전의 역량을 키우기 위해서는, 특히 시장 성장 초기 단계에서 국가 정책, 규정, 감세와 환불, 세제 혜택 제도등의 형식을 취한 강력한 정부지원은 필수불가결하다”고 말했다.

현재 에너지에 관한 규정이 수립되지 않은 국가들이 이에관한 규정을 수립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태양광 발전 시스템 시장은 앞으로 몇 년 안에 기하급수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 국가들은 규정 수립과 함께 개발자 선정기준, 설치 면허증 소지자 리스트, 기술적 가이드라인에 관한 정보를 반드시 제공하여 프로젝트 개발자와 실사용자들을 적극 부양해야 한다.

태양광 발전 시스템의 초기 자본적 지출(CAPEX)은 높다, 이 점은 잠재적 실 사용자들에게 미래 유망한 사업 방식으로 태양광 발전 시스템을 제시하기에는 주요한 사안으로 지적된다. 태양광 발전 시스템을 설치한 고객들은 운영상의 혜택뿐만 아니라, 환경보호를 위한 그들의 강한 헌신을 보여주기 위한 의도로 이 시스템을 설치하게 된다.

수치트라 씨는 “기후 변화와 온실가스 배출의 해로운 영향에 대한 높아진 인식 때문에 에너지 효과 방안을 추진하려는 시도가 고객들 사이에서 증가되고 있다. 또한 태양광 발전 시스템은 신속한 설치, 용이한 사용법과 유지보수라는 이점들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도심지역 사람들 사이에서 태양광 발전 시스템 수요를 증가시키는 결과를 낳고 있다” 말했다.

하지만 이런 많은 이점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리드 인프라에 대한 높은 신뢰도와 안정도를 갖고 있는 국가들과 전기 사용에 보조금이 지급되는 국가들에서는 태양광 발전 시스템이 관심을 받기가 힘들 것으로 보인다. 더욱이 이 지역 대부분의 사람들은 저소득층에 속하여 많은 비용이 드는 태양광 발전 시스템 설치의 잠재 고객으로 두기에는 무리가 있다. 태양광 발전 시스템이 입증된 기술이 아니기 때문에 신용을 쉽게 얻을 수 없는 동남 아시아에서 특히 관심 받기가 힘들다.

태양광 발전 시스템의 미래 투자자들이 이 산업에 투자를 재고하게되는 다른 요인으로는 여분의 동력 발생기 판매로 인한 인센티브 결여, 낮은 기술 인지도, 소수의 설치 자격증 소지자 등이 있다. 장기간의 비용 효과에 대한 인지, 소내 전원 창출 역량, 표준화 설계, 산업부문과 거주시설 부문 모두의 높은 유연성과 용이한 설치등의 태양광 발전 시스템의 이점들을 더 강조해야 투자자들을 끌어들일 수 있을 것이다.

수치트라 씨는 마지막으로 “유틸리티 그리드의 확장은 이 지역에서 여러가지 수송 수단의 문제, 그리고 태양광 발전 시스템과 하이브리드 시스템의 창출 기회들로 인해 경제적인 측면에서 실행 가능하지 않다. 태양광 발전 시스템을 이용하여 동남아시아와 뉴질랜드 지역내의 지방 소도시와 도서 지역의 발전 작업을 할 수 있다”고 말했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태양광 발전 시스템, 아시아 태평양 지역에서 부각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