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고보면 간단한 피임약 복용법, 왜 어렵게 느껴질까?’

지난 달부터 처음으로 피임약 복용을 시작한 A씨는 복용 설명서대로 생리 첫날부터 피임약을 먹기 시작해 매일 꼬박꼬박 시간을 지켜 약을 잘 챙겨 먹었다. 그런데, 피임약을 먹지 않는 휴약기에 남친과 성관계를 가진 것이 좀 찜찜하다. A씨의 피임능력에는 이상이 없을까?

대한산부인과의사회 피임생리연구회의 정호진 이사는 A씨처럼 피임약 복용법을 잘 지키고 있다면, 99% 이상에 달하는 피임약의 피임효과를 얻을 수 있으므로 걱정할 필요가 없다고 말했다. 성관계 직후 복용으로 단 1회만 피임효과를 가지는 응급피임약과 달리, 한달 단위로 복용하는 먹는 피임약은 휴약기에도 피임효과가 유지되기기 때문이다.

A씨처럼 피임효과를 위해 피임약을 복용하려면, 생리 첫날부터 첫 복용을 시작해 한 달치의 약을 매일 한 알씩 정해진 시간에 꾸준히 먹으면 된다. 한달 치 약을 복용한 후 복용을 쉬는 휴약기 중에 생리가 시작되며, 생리가 아직 끝나지 않았더라도 약의 종류에 따라 4~7일로 정해진 휴약 기간이 지나면 새 포장의 약을 복용 시작하는 것이 피임약을 복용하는 요령이다. 피임약에 몸이 적응하는 첫 몇 달 정도는 생리가 아닌 기간에도 소량의 피가 비치는 부정출혈 등이 있을 수 있지만, 복용을 지속하면 곧 없어지는 현상이므로 크게 신경 쓰지 않아도 된다.

그러나, 피임약이 개발된 지 50년이 넘었지만, 아직도 피임약 복용 방법에 대해 알쏭달쏭하게 여기는 여성들이 많은 듯하다. 대한산부인과의사회에서 네이버 까페와 ‘와이즈우먼의 피임생리이야기’(http://www.wisewoman.co.kr/piim365)에서 제공하고 있는 전문의 무료 건강상담에서도 가장 많은 질문이 피임약 복용방법 및 복용법에 따른 피임효과 여부에 대한 것이기 때문이다.

22일 대한산부인과의사회 피임생리연구회의 정호진 이사는 ‘생리과다, 생리통, 생리전증후군 개선 등 여성건강 증진을 위해 피임약을 처방 받은 경우에는 피임약 복용 후 증상이 개선되는 것을 직접 느낄 수 있는데 반해, 99% 이상의 피임성공률을 보이는 피임효과는 눈으로 확인할 수 없기 때문에 의문이 많이 생기는 것 같다’고 그 이유에 대해 설명했다. 

한국에서는 임신중절률이 지난 수십 년간 대체로 높았던 반면, 피임약 복용율은 매우 낮은 편에 속해 피임약을 복용하는 문화가 아직 정착되지 않았기 때문이라고도 볼 수 있다.

정호진 이사는 "대한산부인과의사회에서 인터넷 상담 외에도 피임생리 무료 콜센터(080-575-5757)도 개설해 전문상담을 지속하는 등 다방면으로 정확한 피임약 복용에 대한 꾸준한 홍보를 해 오고 있지만, 10대 청소년들의 첫 성경험 연령이 점차 내려오고 있는 점을 감안한다면 이제는 학교에서도 성교육을 통해 피임약 복용이나 콘돔 사용법 등에 대해 알려주어야 할 때가 되었다"고 지적했다.

대한산부인과의사회에서 제공하는 피임 생리 관련 의학정보 검색 및 무료 의학상담을 받으려면 네이버까페 ‘와이즈우먼의 피임토크 까페’나 ‘와이즈우먼의 피임생리이야기’(http://www.wisewoman.co.kr/piim365) 또는 ‘피임생리 이야기’ 무료 콜센터(080-575-5757) 등을 이용하면 된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피임약 매일 복용하면 휴약기에도 피임효과 지속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