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보기

  • 공정위, HDC현대산업개발의 아시아나항공 인수 건 승인
    [오픈뉴스=openews] 공정거래위원회(위원장 조성욱)는 3일 HDC현대산업개발(주)의 아시아나항공(주) 주식취득 건에 대해 승인했다. HDC현대산업개발는 지난해 12월 27일 아시아나항공의 주식 61.5%를 취득하는 계약을 체결하고, 올해 1월 30일 해당 기업결합을 공정위에 신고했다. 이에 공정위는 해당 기업결합이 관련시장의 경쟁에 미치는 영향을 검토한 후 3일 경쟁을 실질적으로 제한할 우려가 없다고 회신했다. 공정위는 결합당사회사의 주요 영위 업종은 각기 토목건축공사업, 항공운송업으로 상이하므로 동 기업결합으로 인해 관련시장의 경쟁이 제한될 우려가 없다고 판단했다. 다만, 결합당사회사 모두 면세점 사업을 영위하고 있기는 하나, 세부 분야가 다르고 당사회사의 시장점유율이 낮은 점 등을 고려하여 해당 시장의 경쟁을 제한하지 않는 것으로 판단했다. 공정위 관계자는 코로나-19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국내 항공업계의 상황을 감안하여 최대한 조속히 심사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심사과정에서는 토목건축업, 관광숙박업, 시내・기내・인터넷 면세점 등 양사가 영위하는 여러 시장에서의 경쟁상황을 파악하고 경쟁제한성이 있는지를 다양한 측면에서 검토했다. 공정위는 향후에도 코로나-19로 인해 경영난을 겪고 있는 시장과 관련한 기업결합에 대해서는 조속히 심사를 진행할 계획이다.
    • 오픈BIZ
    • 기업·산업
    2020-04-03
  • 의정부시 코로나19 피해 소상공인 공유재산 임대료 최대 60% 인하 적용
    [오픈뉴스=opennews] 의정부시(시장 안병용)는 코로나19의 전국적 확산으로 경제적 어려움이 날로 가중되는 소상공인 등을 지원하기 위해 의정부시 소유 공유재산의 임대료 등을 최대 60% 인하한다. 시는 공유재산을 임차해 생계를 유지하고 있는 소상공인 등의 경제적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공유재산 및 물품관리법 시행령 개정에 맞추어 공유재산 임대료를 한시적으로 인하해 적용한다. 임대료 인하는 코로나19 위기 경보가 경계단계로 격상된 1월말부터 소급해 적용되며, 특히 사회적 거리두기에 따른 유동인구 감소와 소비 위축으로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들에 대해서는 임대료 요율을 법정 최저기준인 1%까지 낮춘다. 감경신청 접수는 공유재산심의회 심의를 거쳐 4월중에 바로 시행할 예정으로, 공유재산 사용수익허가를 받거나 대부계약을 체결한 시청 관련 부서에 임대료 감경을 신청하면 된다. 안병용 의정부시장은 “이번 공유재산 임대료 인하를 비롯하여 코로나19로 침체된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기 위해서 소상공인 등 여러 사회적 약자들을 위해 다양한 지원을 계속적으로 적극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 사회IN
    • 전국
    2020-04-03
  • 김포시, 만 7세 미만 아동 1인당 40만원 ‘아동돌봄쿠폰’ 지급
    [오픈뉴스=opennews] 김포시(시장 정하영)는 코로나19의 장기화로 아동 양육가구의 부담을 줄이고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아동돌봄쿠폰’을 4월 중 지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아동 수당을 받는 만 7세 미만의 자녀를 둔 가구에 아동 1인당 40만 원 상당의 상품권을 1회 국비로 긴급 지원하는 한시 사업이다. 지원혜택 대상은 3월 말 아동수당을 받는 2만 6천 세대 3만 3천여 명의 아동으로 전자상품권(돌봄포인트)으로 지급하며 대상자의 90%이상이 보유한 정부지원 카드인 아이행복카드‧국민행복카드에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는 카드포인트를 자동으로 제공한다. 카드 소지자는 별도 읍․면․동행정복지센터 방문 신청없이 문자(LMS)발송을 통한 안내와 본인 동의 등 절차를 비대면으로 진행해 신속·정확하게 지급받을 수 있다. 카드 미소지자는 복지로 사이트나 읍․면․동행정복지센터에 신청하고 기프트카드로 지급되며 카드는 주소지로 배송된다. 돌봄포인트는 경기도 내에서 사용 가능하며 백화점, 대형마트, 온라인 쇼핑몰, 유흥업소 등 일부 매장에서의 사용은 제외된다. 기타 자세한 내용은 김포시청 아동청년과 및 아동 주소지 읍·면·동행정복지센터로 문의하면 된다.
    • 사회IN
    • 전국
    2020-04-03
  • ‘트래블러-아르헨티나’ 세계 5대 미봉 피츠로이 캠핑!
    [오픈뉴스=opennews] 강하늘, 안재홍, 옹성우 사이에 때 아닌 폭력 사태(?)가 벌어졌다. 4일 방송되는 JTBC ‘트래블러-아르헨티나’에는 세계 5대 미봉 피츠로이로 1박 2일 캠핑을 떠난 트래블러들의 이야기가 방송된다. 피츠로이로 향하는 길은 시작부터 세 사람의 마음을 사로잡았다. 빙하가 녹아 흐르는 강과 푸르른 나무들이 우거져, 걷는 이들의 마음까지 정화시켜줄 정도로 아름다운 풍경을 자랑했다. 세 사람은 본격적인 산행을 시작하기 전, 서로 자신이 더 무거운 가방을 메겠다며 훈훈한 모습을 보였다. 이들은 이후로도 틈날 때마다 더 무거운 가방을 메기 위해 눈치 싸움을 벌였다. 그런데 여행 내내 넘치는 배려심을 자랑하던 세 사람 사이에 때 아닌 폭력 사태가 벌어졌다. 사건의 시작은 캠핑장에 나타난 모기 때문. 트래블러들의 예상과 달리 캠핑장에는 많은 모기가 있었고, 세 사람은 상대방의 얼굴에 붙은 모기를 잡아 주기 시작했다. 그러나 어느 순간 세 사람 사이에 모기가 없는 데도 때린 것 아니냐는 의심이 피어오르기 시작했다. 결국 이들은 규칙까지 세우게 됐는데, 안재홍의 재치 넘치는 제안에 옹성우가 폭소를 터뜨렸다는 후문이다. 과연 폭력을 부른 모기 사건은 4일 저녁 7시 40분에 방송되는 JTBC ‘트래블러-아르헨티나’에서 확인 할 수 있다.
    • CULTURE
    • 방송·연예
    2020-04-03
  • 파주시, 청년기본소득 2분기 조기 신청·접수 시작
    (오픈뉴스=opennews) 파주시는 코로나19로 인해 침체된 지역 경제를 부양하고, 경제적 어려움을 겪는 청년을 돕기 위해 2분기 청년기본소득 지급을 조기 시행한다고 3일 밝혔다. 2020년 2분기 청년기본소득 신청은 오는 16일부터 27일까지 12일간 할 수 있으며 경기도 일자리 플랫폼 잡아바(http://apply.jobaba.net)를 통해 신청일 기준 발급받은 주민등록초본(주소이력 전체 포함)을 첨부해 접수하면 된다. 청년기본소득은 만24세 청년을 대상으로 1인당 최대 100만원(분기별 25만원)을 지역화폐로 지급한다. 2분기 신청대상은 신청일 기준 파주시에 주민등록이 돼 있는 1995년 4월 2일~1996년 4월 1일 사이에 출생한 만 24세 청년으로 경기도에 3년 이상 계속 거주하거나 10년 이상 합산해 거주한 사람이다. 기본소득 지급은 서류 접수 및 검토를 거쳐 오는 5월 8일부터 시작되며 선정된 청년은 분기당 25만원의 파주시 지역화폐를 지급받는다. 신규 신청자가 자동신청에 동의하면 이후 분기부터는 별도 신청 없이 자동으로 지급되며 앱 또는 고객센터(☎1899-7997)를 통해 사용 등록 후, 파주시 내 전통시장과 소상공인 업체에서 사용할 수 있다. 자세한 사항은 경기도 콜센터(☎031-120) 및 경기도 일자리플랫폼 ‘잡아바’ 사이트(http://apply.jobaba.net)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파주시 일자리경제과(☎031-940-4554) 및 각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에 문의하면 된다.
    • 사회IN
    • 전국
    2020-04-03
  • 재난지원금, 3월 건보료 기준으로…4인 23만7천∼25만4천원 이하
    (오픈뉴스=opennews) 정부가 올해 3월 건강보험료를 기준으로 합산액이 소득 하위 70%에 해당하는 가구에 긴급재난지원금을 지급한다. 이에 따라 직장가입자 기준으로 본인부담 건강보험료가 1인 가구는 8만 8344원 이하인 경우, 4인 가구는 23만 7652원 이하인 경우 재난지원금을 받을 수 있다. 정부는 3일 긴급재난지원금 대상자 선정기준 원칙을 발표하며 “건강보험 미가입 가구인 의료급여 수급가구도 긴급재난지원금 대상에 포함된다”고 밝혔다. 정부는 지난 달 30일 코로나19에 따른 어려움을 겪는 국민들의 안전망 보강을 위해 국민의 소득하위 70%를 대상으로 4인가구 기준 100만원을 지급하는 ‘긴급재난지원금’ 도입방안을 발표했다. 이에 구체적인 대상자 선정기준과 사업계획을 마련하고 지자체와 긴밀히 조율하고자 ‘긴급재난지원금 범정부 TF’를 구성해 대상자 선정기준 원칙을 마련했다. 이날 발표에 따르면 긴급재난지원금 대상자는 신청 가구원에 부과된 올해 3월 기준 본인부담 건강보험료 합산액이 소득하위 70%에 해당하는 선정기준 이하인 경우로, 건강보험 미가입 가구인 의료급여 수급가구도 지원 대상에 포함한다. 선정기준선은 ▲직장가입자(직장가입자 및 피부양자로만 구성) 가구 ▲지역가입자(지역가입자로만 구성) 가구 ▲직장·지역가입자가 모두 있는 가구를 구분해 마련한다. 다만 소득하위 70%에 해당되더라도 고액자산가는 긴급재난지원금 대상자 선정에서 적용 제외를 검토하는데, 적용 제외 기준 등은 관련 공적자료 등의 추가 검토를 통해 추후 마련할 계획이다. 한편 지급단위는 3월 29일 기준으로 세대별 주민등록표상 가구원을 적용해 가구 단위로 지급할 계획이다. 따라서 주민등록법에 따른 거주자 중 세대별 주민등록표에 함께 등재된 사람을 동일 가구로 보는데, 민법상 가족이 아닌 주민등록표 등재 동거인은 다른 가구로 판단한다. 다만 건강보험 가입자의 피부양자로 등록된 배우자와 자녀는 주소지를 달리하더라도 동일가구로 인정한다. 이밖에 최근 급격히 소득이 줄어들었으나 건강보험료에 반영이 되지 않은 소상공인·자영업자 가구 등에 대해서는 지방자치단체가 지역별 여건에 따라 신청 당시 소득상황을 반영해 지원 여부를 최종적으로 판단 할 수 있도록 다양한 보완방안을 마련할 예정이다. 정부는 신속한 지원과 대상자 생활수준의 합리적 반영이라는 기본 원칙하에 긴급재난지원금 지원 대상 선정기준·지급단위의 원칙을 결정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범정부 TF에서는 대상자 선정기준 원칙을 바탕으로 긴급재난지원금의 구체적인 지급방안을 관계부처 및 지자체와 긴밀히 협의해 마련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또한 긴급재난지원금은 하루라도 빨리 국민들에게 돌아가야 하는 긴급지원인 만큼 추경안을 최대한 신속히 마련해 국회에 제출할 계획이다. 윤종인 범정부 TF 단장(행정안전부 차관)은 “추경안이 조속히 심의·통과될 수 있도록 국회의 각별한 관심과 적극적인 협조를 부탁드린다”며 “국회에서 추경안이 통과되는 대로 빠른 시간내 긴급재난지원금이 국민들께 지급될 수 있도록 지방자치단체와 함께 사전 사업계획 조율 등 제반 사항을 철저히 준비하겠다”고 밝혔다.
    • 사회IN
    • 사회일반
    2020-04-03
  • KT, 기가지니 모델 2종 출시
    (오픈뉴스=opennews) KT(대표이사 구현모)가 콤팩트한 디자인의 인공지능(AI) 스피커 '기가지니 미니'와 한층 업그레이드된 '기가지니 테이블 TV 더블랙'을 2일 출시했다고 밝혔다. 기가지니 미니는 한 손에 잡히는 사이즈와 따뜻한 느낌의 그레이 컬러로 집안 어디서나 이용하기 좋다. 또한 하만카돈 스피커(6W)를 장착해 고품질의 음원을 들을 수 있다. 기가지니 미니는 음악듣기, 대화, 정보검색 등 다양한 기가지니 AI 서비스를 제공한다. 또한 삼성 HR 전문기업인 멀티캠퍼스와 함께 '멀티캠퍼스 스마트톡'을 단독 제공한다. 쉐도잉과 롤 플레이 등 음성인식을 통해 영어실력을 늘리고 싶은 직장인, 학생들이 유용하게 이용할 것으로 예상된다. 단말 가격은 7만9천200원(VAT 포함)이며, KT샵에서 단독 판매한다. 통신사 구분 없이 와이파이(Wi-Fi)에 연결 후 사용할 수 있다. KT는 출시를 맞아 '기가지니 미니X꾸까 스페셜 패키지'를 선착순으로 한정 판매한다. 이 패키지는 기가지니 미니를 구매하는 고객들에게 일상에서 즐기는 꽃 문화를 만들어나가는 플라워 전문 브랜드인 '꾸까(Kukka)'의 꽃다발, 화병, 웰컴카드를 제공한다. 한편 KT는 지난해 4월 선보인 국내 최초 일체형 AI TV '기가지니 테이블 TV'의 후속 모델로 기능이 더욱 업그레이드된 '기가지니 테이블 TV 더블랙'을 출시했다. 기가지니 테이블 TV 더블랙은 전작과 동일하게 셋톱박스 기능에 11.6인치 디스플레이를 장착해 개인용 AI TV로 활용할 수 있다. 또 하만카돈의 고품질 스피커(16W)를 탑재했으며 올레 TV의 실시간 채널 및 VOD 감상, 지니뮤직, 교육 등 다양한 분야의 AI 서비스를 제공한다. 기가지니 테이블 TV 더블랙은 기가지니2에 적용된 '만능 리모컨' 기능을 추가했다. 이 기능은 적외선 송신기(IR블래스터)를 통해 에어컨, 공기청정기, 선풍기 3개 가전 품목 600여개 제조사의 가전을 음성으로 제어할 수 있다. 음성을 리모컨의 적외선 신호로 변경해 사물인터넷(IoT)을 지원하지 않는 가전을 말로 제어할 수 있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KT는 만능 리모컨을 통해 음성으로 제어 가능한 가전 품목을 지속 확대할 계획이다. 기가지니 테이블 TV 더블랙은 전국 KT 대리점, 고객센터, KT샵에서 구매할 수 있다. 가격은 39만6천원(VAT 포함)으로 올레 tv 시청을 위해서는 IPTV 가입이 필요하다. KT 할인 프로그램인 '반값 초이스'를 활용하면 무료로 구입할 수 있다. KT AI/BigData사업본부장 김채희 상무는 "많은 고객이 더욱 친숙하게 AI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KT는 국내 최초 AI TV 기가지니 출시 이후 기가지니2, 기가지니 LTE, 기가지니 테이블 TV 등 다양한 라인업을 구축해왔다"며 "앞으로도 KT는 다양한 업체와 협력해 나가는 등 새로운 시도를 지속할 예정이다"고 말했다.
    • 오픈BIZ
    • ICT/과학
    2020-04-03
  • 식약처, 인공지능(AI) 기반 암진단 소프트웨어 국내 최초 허가
    [오픈뉴스=opennews]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이의경)는 국내 최초 인공지능(AI) 기술이 적용된 체외진단용 소프트웨어 ‘DeepDx-Prostate’를 3일 허가했다고 밝혔다. 국내 의료기기업체 ‘㈜딥바이오’가 개발한 ‘DeepDx-Prostate’는 전립선암 조직 이미지를 인공지능으로 학습한 소프트웨어로, 의료인의 전립선암 진단에 보조적 역할을 하는 의료기기이다. 일반적으로 전립선암은 병리과 전문의가 전립선 조직을 염색한 후 현미경으로 직접 관찰‧판독하여 진단되어지나, 이 소프트웨어 의료기기를 활용하는 경우 소프트웨어가 염색된 조직 이미지를 분석하여 전립선암 조직의 유무를 찾아내 의료인의 전립선암 진단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DeepDx-Prostate’는 임상시험에서 5년 이상의 경력의 병리과 전문의의 판독 결과 대비 98.5% 민감도, 92.9% 특이도를 보여 의료현장에서 보조적 정보로 활용도가 높을 것으로 예상된다. 식약처는 제품설명회의 컨설팅을 통해 임상시험 계획 및 유효성 평가 방법 등 기술정보를 업체에 제공하여 신속한 허가가 가능하도록 지원한다. 참고로, 국내 개발된 인공지능 의료기기는 ‘18년 5월 국내 최초로 환자 뼈 나이를 판독하는 제품이 허가되었고 현재까지 11개 업체 총 20건이 허가되어 있다. 식약처 관계자는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앞으로 체외진단 기기 분야에서 인공지능 기반 제품개발이 더욱 활발해질 것으로 기대하며, 고도화되는 의료기기의 신속 제품화를 위해 지속적으로 지원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 사회IN
    • 보건·건강
    2020-04-03
  • 경북도,‘코로나 극복 중소기업 특별경영자금’1조원 지원
    [오픈뉴스=opennews] 경상북도가 2일부터 코로나19 사태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도내 중소 기업을 위해 1조원 규모의 특별경영자금을 운영, 긴급 자금 수혈에 나섰다. 도는 취급은행과의 협의를 통해 이번 자금에 대해서 최고 1.5%까지 금리감면을 추진하고 지역 중소기업들이 1년간은 4%범위 내에서 무이자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특별 조치했다. 특히 무이자 기업자금지원은 예산부담이 큰데 코로나 피해 상황에서 조정문 경북상공회의소연합회장을 중심으로 상의회장단이 이철우 지사와의 경제대책 간담회에서 적극 건의해 경북도는 4% 범위 내 대출이자를 1년간 지원하는 것으로 결정했다. 경북도의 이번 코로나 극복 중소기업 특별자금은 규모와 이자지원 등의 내용 면에서 전례 없는 파격적인 지원으로 위기에 내몰린 경북 중소 기업에 소중한 생명수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경북도는 코로나19가 장기화되고 세계적으로 확산됨에 따라 지역 중 소기업들을 지원하기 위해 긴급하게 추가경정예산을 편성했다. 지원 대상은 ▲코로나19로 매출 감소 또는 직접 수출입 감소의 피해가 있는 기업 ▲기타 코로나19로 피해를 입은 기업(거래 감소‧지연‧중단, 계약 지연‧파기, 대금지급연기, 해외 현지 공장 가동중지 업체 등)이다. 특히, 기존의 기업자금 지원대상의 제외업종이었으나, 코로나19 사태로 피해가 큰 학원 등의 교육서비스업, 보건업(병원 등), 수의업을 지원 대상에 추가로 정책적으로 포함시켜 어려운 업종의 중소기업들이 지원 받을 수 있는 기회를 새롭게 열어주었다는데 의미가 크다.(단, 사치향 락업종, 부동산업 등은 제외) 지원규모는 기업당 최대 10억원이며, 기존의 경상북도 중소기업운전 자금 및 경영안정자금을 지원받은 업체도 중복 신청이 가능하다. 단, 도에서 지원하는 코로나19 관련 특별자금을 이미 지원받은 업체는 신 청이 불가능하다. 자금을 희망하는 기업은 금리 등 조건이 유리한 은행을 선택해 대출 가능규모 등을 협의 후, 기업 소재 시‧군청(중소기업 담당부서)에 신청 하면 경상북도경제진흥원에서 서류검토를 통해 융자추천서를 발급한다. 이와 관련 경상북도경제진흥원은 신청서가 밀릴 것에 대비, 평상시 2배인 10명으로 T/F팀을 구성해 준비하고 있다. 각 금융기관도 코로나19 극복 중소기업 특별경영자금에 대해서는 우선 심사를 통해 신속히 대출을 실행하기로 했다. 자세한 사항은 경북도청이나 시‧군청 홈페이지, 경상북도경제진흥원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금융기관이나 읍면동사무소 민원 실에도 안내 팜플렛이 비치되어 있다. 이철우 경북도지사는 “이번 중소기업 특별경영자금 1조원 지원은 경상 북도가 생긴 이래 가장 큰 규모의 기업지원 사업이다”며 “가용할 수 있는 모든 재원과 방법을 동원해 우리 기업들이 코로나19의 파고를 넘길 수 있도록 모든 행정력을 동원해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 사회IN
    • 전국
    2020-04-03
  • LG생활건강, ‘VDL 엑스퍼트 슬림 립밤’ 2종 출시
    (오픈뉴스=opennnews) LG생활건강(대표 차석용)은 은은하고 컬러로 생기 있는 입술을 연출해주고 부드럽고 촉촉한 보습력이 입술을 편안하게 케어해주는 ‘VDL 엑스퍼트 슬림 립밤’ 2종을 출시했다고 3일 밝혔다. 메이크업 전문 브랜드 VDL이 선보인 이번 립밤 신제품 2종은 본연의 입술 컬러인 듯 자연스러운 컬러감은 물론 주름 개선 기능성과 보습 성분을 함유해 하루 종일 촉촉한 입술을 경험할 수 있는 립 케어 제품이다. VDL은 투명하게 빛나는 피니쉬 효과로 촉촉하게 반짝이는 입술로 표현해주는 ‘엑스퍼트 슬림 글로우 립밤’과 부드럽고 보송한 매트 타입의 피니쉬가 돋보이는 ‘엑스퍼트 슬림 블러 립밤’ 2종을 선보이며 메이크업 룩과 용도에 따라 다양하게 연출할 수 있다. ‘엑스퍼트 슬림 글로우 립밤’은 피부 속 수분 증발을 방지하는 보습 성분을 함유해 메마른 입술을 촉촉하게 케어해주고 유리알 같은 광택감을 더해 반짝이며 도톰한 입술을 연출할 수 있다. 핑크, 코랄, 누드, 로즈 계열의 5가지 컬러로 출시되었으며 틴트 효과로 맑고 자연스러운 컬러가 생기를 더해준다. ‘엑스퍼트 슬림 블러 림 밤’은 부드럽고 매끈한 매트 피니쉬가 입술에 블러 처리를 한 듯 입술 주름 사이를 메워주고 들뜬 각질을 케어해준다. 컬러는 우아한 느낌의 ‘블러 핑크’와 파우더리한 로즈 계열의 핑크빛 ‘비주얼 핑크’ 2가지로 선보인다. VDL은 2020년 립 메이크업 트렌드는 입술에 투명하게 반짝이는 광택감을 연출하는 것이라며 이번 신제품은 단독으로 사용해 자연스러운 생기를 연출하는 것 외에도 립스틱 이전과 이후에 각각 프라이머와 탑코트로도 활용 가능해 입술을 한층 더 반짝이게 연출할 수 있다고 밝혔다. VDL 엑스퍼트 슬림 립밤 2종을 포함한 전 제품은 전국 백화점 매장, 플래그쉽 스토어 등에서 만나볼 수 있다.
    • CULTURE
    • 라이프
    2020-04-03
비밀번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