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보기

  • 세종·김포·오산에 ‘임대형 제로에너지 단독주택’ 298가구 입주
    (오픈뉴스=opennews) 국토교통부는 냉난방비와 미세먼지 걱정 없는 ‘임대형 제로에너지 단독주택’ 준공식을 18일 세종시 로렌하우스에서 개최했다고 밝혔다. 세종과 경기 김포, 오산에 3개단지, 총 298가구 지어졌다. 로렌하우스는 저층·고층·단지형 등 다양한 유형의 제로에너지건축 성공사례 발굴을 통해 공공·민간으로 확산을 유도하기 위해 국토부가 추진 중인 저층형 시범사업이다. 지난 2016년 9월 한국토지주택공사(LH)의 사업 참여자 공모를 통해 리츠(REITs)를 설립하고 영업인가를 득한 자산관리 회사(AMC)가 건설한 국내 최초 ‘임대형 제로에너지 주택단지’다. 이번 사업은 단독주택과 제로에너지건축의 장점을 결합시킨 것이 특징으로 새로운 유형의 주거복지를 제공하고, 냉난방비 등 에너지비용 감소를 통한 주거비 경감, 쾌적한 실내환경 조성으로 건강한 주거생활 등 거주자의 삶의 질이 대폭 향상될 것으로 보인다. 제로에너지건축 요소기술 적용을 통해 동일규모 아파트 대비 에너지절감률은 약 60% 수준으로 쾌적하고 건강한 주거생활이 저렴한 비용으로도 가능해진다. 단열성능을 극대화하는 ‘패시브 요소’로 외벽단열, 열교 차단, 고성능 3중 창호, 고기밀 시공 등을 적용했다. 특히 바닥·지붕 등 주택 외벽 전체를 끊김 없이 감싸는 ‘외단열 공법’과 ‘열교 차단 공법’을 적용해 외벽과 내벽 단열재 사이의 온도차에 의한 결로와 이로 인한 곰팡이의 발생을 원천 차단해 주거 공간의 쾌적성을 극대화했다. 고효율 설비시스템 등의 ‘엑티브 요소’로 열회수 환기장치, 태양광 패널 등을 적용했다. 특히 환기를 통해 발생하는 열손실을 최소화하면서 미세먼지를 필터로 걸러주는 ‘열회수 환기장치’를 적용해 쾌적한 실내공기를 24시간 유지할 수 있도록 했다. 아울러 모든 주택은 아이들의 작은 놀이터로 활용가능한 마당이 있고 맘 놓고 뛰어 놀아도 층간소음이 없어 최적의 육아환경이 보장된다. 또한 전문 임대관리사업자를 통해 시설관리, 보안·방범 서비스 등 아파트형 임대관리시스템을 통해 단독주택과 아파트의 장점을 모두 누릴 수 있게 된다. 단독주택을 직접 건축하거나 구입할 때의 경제적 부담을 완화하면서 수요자에게 합리적인 비용으로 고성능 단독주택을 제공하기 위해 주변 임대료 시세의 67% 수준으로 공급했다. 임대형 제로에너지 단독주택을 더 많은 국민이 이용할 수 있도록 동탄2신도시와 세종, 부산에 약 480가구 규모를 추가 공급할 계획이다. 김태오 국토부 녹색건축과 과장은 “이번에 입주한 임대형 제로에너지 단독주택은 주택도시기금에서 단독주택 임대리츠에 출자한 최초 사례이자 제로에너지 기술이 임대형 단독주택에 적용되어 대규모로 보급되는 첫 사례”라면서 “고층형 아파트 등 다양한 유형의 건축물에 제로에너지건축이 보급·확산될 수 있도록 제도개선 등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오픈BIZ
    • 국토·해양
    • 부동산·건설
    2019-02-18
  • 교육부, 사립유치원용 에듀파인 공개
    (오픈뉴스=opennews) 다음달부터 원아 200명 이상 대형 사립유치원에 우선 적용하는 사립유치원용 국가관리 회계시스템 ‘에듀파인’이 18일 공개됐다. 교육부는 이날 정부세종청사에서 사립유치원용 에듀파인 시연회를 열고 사립유치원에 맞게 일부 기능을 개선한 에듀파인을 공개했다. 에듀파인 도입은 교육부가 지난해 10월 발표한 ‘유치원 공공성 강화방안’에 따른 것으로 이는 사립유치원의 투명한 회계 운영을 위한 중점 추진과제이다. 에듀파인 도입에 따라 사립유치원은 보조금 및 지원금, 수익자부담금 등 재원에 따라 세입·세출 예산을 편성해 수입·지출을 관리해야 한다. 예산은 에듀파인에 등록된 거래업체만을 통해 지출할 수 있다. 수입·지출에 대한 회계 장부와 서류는 시스템에 저장된다. 이와 함께 회계업무 절차상의 오류 등 회계 사고 유형을 시나리오로 제공하고 회계사고로 의심되는 사용패턴을 월단위로 분석하는 ‘클린재정’ 기능도 포함했다. 교육부는 “사립유치원 원장은 클린재정의 회계사고에 대한 경고 기능을 통해 사고를 예방할 수 있고 교육청은 클린재정 시나리오에 따른 위험 감지를 통해 효과적인 감사를 추진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사립유치원에 도입될 에듀파인은 사립유치원의 회계 특성과 회계 현실을 반영해 총 8개 기능으로 개선됐다. 사업현황·예산관리·수입관리·지출관리·예산결산 등 필수적인 기능 5개만 메뉴에 넣었다. 또 유치원의 편의를 지원하는 클린재정·세무관리·재정분석 등 3개의 부가기능을 추가했다. 에듀파인은 지난해 10월 공시 기준으로 원아 200명 이상인 대형유치원 581곳에 다음달 1일부터 의무 적용된다. 대형유치원이 아니지만 올해 에듀파인을 쓰겠다고 신청한 유치원은 이달 15일까지 105곳이었다. 교육부는 사립유치원 예산편성 일정을 고려해 19일부터 예산편성 기능만 먼저 사용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개통한다. 수입·지출 기능은 유치원 회계가 시작되는 3월 1일, 결산·클린재정 기능은 4월에 단계적으로 열린다. 교육부는 사립유치원 에듀파인 사용자 교육을 위해 대표강사 134명을 구성, 각 교육청에서 사립유치원 회계담당자 교육을 시작했다. 원장을 대상으로 별도 교육과 사용설명서를 제공하고 교육청·교육지원청은 에듀파인 전문 지원단도 꾸려 상담 등을 상시 지원한다. 또 기존 한국교육학술정보원(KERIS) 통합상담센터에 사립유치원 전문 상담사 15명을 배치, 19일부터 전화상담 센터(☎1544-0079)를 개통한다.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에듀파인 도입은 사립유치원 회계를 투명하게 하는 초석인 만큼 정부가 책임있게 운영하겠다”며 “에듀파인이 현장에 잘 안착되도록 회계지원, 교육 등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해나겠다”고 밝혔다.
    • 사회IN
    • 교육·과학
    2019-02-18
  • SKT, 정부와 데이터 협력으로 사회적 가치 구현
    (dhT맵과 유동인구, 미세먼지 등 통신분야의 빅데이터와 정부가 보유하고 있는 공공 데이터를 활용,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기 위해 정부와 통신사가 손을 맞잡았다. 행정안전부(장관 김부겸)와 SK텔레콤(대표이사 사장 박정호)은 지역사회의 균형 발전을 도모하고, 데이터 기반의 경제를 활성화하는 내용의 업무협약(MoU)을 18일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민간-공공 데이터 협력은 국민 개개인의 필요를 충족시키기 위한 깊이 있는 분석을 위해서는 공공데이터만으로 한계가 있으며, 국민의 삶과 밀접히 연관된 양질의 민간 데이터가 필요하다는 인식에 따른 것이다. 양측은 18일 업무협약 체결식을 가졌으며, 이 자리에는 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과 김명희 국가정보자원관리원장, 박정호 사장 등이 참석했다. 우선 행정안전부 국가정보자원관리원과 SK텔레콤은 T맵과 유동인구, 미세먼지 등 통신 데이터와 정부가 보유하고 있는 공공 데이터를 활용해 사회적 가치를 구현하고, 소셜 임팩트를 불러오는 분석과제를 공동으로 발굴·수행한다는 계획이다. 국내 정부 부처의 공공 데이터를 종합 관리하는 행정안전부 국가정보자원관리원과 SK텔레콤 간 협력 및 과제 발굴은 최근 정부가 '데이터 산업 활성화'를 적극 추진하는 상황에서 중요한 이정표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양측은 또 지자체에 SK텔레콤 데이터를 제공해 지역 특성에 맞는 빅데이터 분석에 활용하고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도 창출하는 한편, 행정안전부의 공공데이터도 민간에서 활용될 수 있도록 상호 협력 협약을 맺기로 했다. 박정호 SK텔레콤 사장은 "당사가 보유하고 있는 통신 기반의 유동인구와 T맵, 미세먼지 데이터를 활용해 재난, 안전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회적 가치를 창출할 수 있을 것"이라며, "특히 이번 행정정보와 양질의 민간 데이터 간 협력이 우리 사회에 변화를 불러올 수 있는 '소셜 임팩트'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은 공공부문의 빅데이터 발전을 위해 어려운 결정을 내린 SKT 측에 감사의 말씀을 전하고 "최근 공공에서 빅데이터를 통한 사회적 가치 구현이 확산되고 있다"면서, "민간의 양질의 데이터를 활용함으로써 지방 분권 시대에 지역 격차를 해소하고 국민 누구나 고품질의 행정서비스를 누릴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오픈BIZ
    • ICT/과학
    2019-02-18
  • LGU+ tv 아이들나라 부모교실, 누적 이용자 50만 돌파
    (오픈뉴스=opennews) LG유플러스(부회장 하현회)는 자사의 IPTV 서비스 U+tv 아이들나라에서 제공하는 '부모교실' 콘텐츠가 누적 이용자 50만 명을 돌파했다고 18일 밝혔다. 지난해 8월 출시한 '부모교실'은 아이를 둔 부모들에게 육아 고민을 덜어주고자 U+tv에 마련된 무상 콘텐츠 서비스다. 예비부모, 초보부모, 육아교실 등 단계별로 12개의 세부 주제를 나눠 총 550여편의 다채로운 콘텐츠를 서비스한다. '부모교실' 중에서 가장 눈에 띄는 서비스는 매월 새로운 주제와 그에 따른 분야별 전문가를 육아 멘토로 섭외해 꾸준히 신규 콘텐츠를 선보이는 'U+육아상담소'다. 지난 1월에는 '유치원 생활'에 대해 유아전문가 김경란 교수가 참여한 콘텐츠, 2월에는 '성교육'을 주제로 행복한성문화센터 배정원 소장 상담 영상으로 인기를 모았다. 이 외에도 'EBS 부모가 달라졌어요'에서 유명세를 탄 아주대학교 정신건강의학과 조선미 교수, 맑은 숲 아동청소년상담센터 이임숙 소장, '아이의 사회성'을 쓴 한국 놀이치료학회장 이영애 교수 등 각계각층의 전문가들이 '좋은 부모', '부모의 말 공부', '사회성 발달'과 같은 다양한 주제에 대해 설명해준다. 오는 3월에는 새학기 시즌을 맞아 '초등준비'에 대해 초등교육전문가 김선호 교사의 콘텐츠도 공개될 예정이다. 'U+육아상담소'는 직접 시청자들의 고민과 사연을 받고 피드백 영상을 만들어 제공하는 점도 눈길을 끈다. LG유플러스는 EBS 육아학교 웹사이트와 앱을 통해 고객들의 육아 고민을 듣고, 이 중 매월 8편을 선정해 전문가와 함께 해결법에 대한 콘텐츠를 새롭게 제작해 서비스한다. LG유플러스 홈/미디어상품담당 이건영 상무는 "지난해 아이들나라 2.0 출시 이후 부모교실 서비스 이용률이 월평균 20% 이상 가파르게 증가하고 있다"라며 "앞으로도 부모들의 고민을 반영한 다양한 신규 콘텐츠와 프로모션을 마련해 서비스 경쟁력을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LG유플러스는 내달 3일까지 EBS 육아학교와 연계한 '육아 고민 해결' 이벤트를 진행한다. 고객들은 EBS 육아학교 앱 및 웹사이트 Q&A 메뉴에서 '최고의 육아비결'에 체크 후 육아고민을 남기면 전문가의 답변을 받을 수 있으며, 추첨을 통해 상품권도 증정받는다. 부모교실 및 이벤트에 관한 보다 자세한 내용은 LG유플러스 홈체험사이트 및 고객센터(101)에서 확인할 수 있다.
    • 오픈BIZ
    • ICT/과학
    2019-02-18
  • KEB하나은행, '아동수당 수급계좌 신청' 이벤트 실시
    (오픈뉴스=opennews) KEB하나은행(은행장 함영주)은 18일부터 아동수당 신청 손님을 대상으로 한 '아동수당 수급계좌 신청' 이벤트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KEB하나은행은 4월 30일까지 당행 입출금 계좌를 아동수당 수급계좌로 신청하고, 인터넷뱅킹, 스마트폰뱅킹(1Q뱅킹)을 통해 이벤트에 응모하면 추첨을 통해 ▲LG퓨리케어 360° 공기청정기, ▲다이슨 퓨어 핫앤쿨 공기청정기, ▲신세계이마트 모바일상품권 5만원, ▲배스킨라빈스 파인트 기프티콘 등 총 500여명에게 풍성한 경품을 제공한다. 하나멤버스 회원을 대상으로 한 '우리아이 생애 첫 도장', '우리아이 생애 첫 통장' 이벤트도 동시에 진행된다. 하나멤버스 내 이벤트 메뉴를 통해 아이 띠 도장을 신청하고, 2주 후에 영업점을 방문해 5세 이하 자녀명의의 주택청약종합저축 또는 적금 신규를 하게 되면 아이 띠 도장을 제공한다. 또한 하나멤버스 내 이벤트 메뉴를 통해 1만 하나머니 바우처를 신청하고, 영업점 방문 후, 자녀명의 주택청약종합저축 통장 신규 시 부모 중 한 명에게 1만 하나머니 적립해준다. KEB하나은행은 지난해 출시 이후, 아이 성장 과정에 따른 금리 혜택으로 손님들에게 꾸준한 호응을 얻고 있는 '아이꿈하나적금'에 아동수당 입금 시 연 0.2%, 주택청약종합저축 보유 시 연 0.4%, HAPPY YEAR 특별금리 연 0.3% 등 최고 연 2.85%를 받을 수 있는 우대 금리도 제공한다. KEB하나은행 리테일마케팅부 관계자는 "아이의 행복과 미래를 응원하기 위해 이번 이벤트를 준비했다"며 "앞으로도 더 큰 기쁨을 드리기 위해 차별화된 상품과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아동수당은 '복지로' 웹사이트 또는 '복지로' 앱에서 신청 가능하며 이벤트 및 상품 관련 자세한 내용은 KEB하나은행 홈페이지, 스마트폰뱅킹(1Q뱅킹), 콜센터 및 전국영업점에서 확인 할 수 있다.
    • 오픈BIZ
    • 경제일반
    2019-02-18
비밀번호 :